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래도 술 마실래?” 알코올의존중 사망률이 무려…
[헤럴드생생뉴스]술 없이는 도저히 못 사는 사람들, 보통 사람들보다 사망률이 무려 6.7배나 높았다. 신체적, 심리적으로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술을 과다하게 마시는 상태에 놓인 알코올 의존증 환자들에 대한 얘기다. 심지어 알코올의존증 사망자의 평균나이는 48.8세였다.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수빈 교수와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진표 교수는 22일 1989년부터 2006년 사이 대학병원에서 알코올의존증으로 입원치료를 받은 후 퇴원한 44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2009년 12월에 사망 여부를 조사한 결과 29%(127명)가 조사시점 이전에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알코올의존증 환자의 퇴원 후 사망률 통계치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에 따르면 알코올의존증 환자의 29%의 경우 입원치료 시점부터 늦었다. 최장 20년을 살지 못한 채 조기에 사망했고, 같은 성별ㆍ같은 연령대의 국내 일반인구와 비교한 사망률은 6.67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알코올의존증 사망자의 평균나이는 48.8세였다. 한국인 평균수명이 80세인 것을 감안하면 수명 역시 짧았다. 


성별로는 알코올의존증 남성의 사망률이 일반인구 대비 7.12배나 높았던 반면 여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2.62배에 머물렀다.

의료진은 이번 조사에서 알코올성 간질환, 알코올 유발성 만성췌장염, 간경화, 위식도출혈, 뇌전증(간질), 사고, 자살 등을 알코올의존증과 관련 있는 사망 질환으로 분류했다. 이런 분류에 따라 알코올이 직·간접적으로 사망에 영향을 미친 경우는 전체 사망자 중 91명(71.7%)으로 집계됐다.

알코올의존증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사망원인은 알코올성간질환과 간경화였다. 특히 알코올의존증으로 여러차례 병원에 입원했거나 입원 시 혈중 알부민 수치가 낮은 경우는 퇴원 수년 내 사망률이 크게 높았다. 또 입원 시 혈중 빌리루빈 수치가 높은 경우도 알코올성 간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높았다.

이번 분석결과를 담은 논문은 국제학술지 ‘알코올 중독: 임상 및 실험 연구(Alcoholism: Clinical & Experimental Research)’ 최근호에 발표됐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