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세금 상승에 허리휘는 ‘렌트푸어’ ...전세금 대출 증가폭 역대 최대
[헤럴드경제=양춘병 기자]전세금 상승으로 관련대출이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대출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렌트 푸어(Rent Poor)’ 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2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5월 말 전세자금 대출 잔액은 22조5000억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2조3000억원(10.2%) 증가했다.

1~5월을 기준으로 2008~2010년 1조원 안팎에 그쳤던 증가액은 지난해 2조원으로 늘었고, 올해는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전세 수요가 많아진 측면도 있지만 무엇보다 전세가격 상승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이 집계한 ‘주택 전세가격 종합지수(기준치 100)’는 올해 7월 106.9로 역대 최고 수준이다. 2010년 7월의 전세가격과 비교하면 아파트는 24.3%, 일반 주택은 18.7% 올랐다.

특히 가을 이사철을 앞두고 소득 증가율을 훌쩍 웃도는 수준으로 전세가격이 치솟자 세입자의 경제적 부담은 눈덩이처럼 커졌다.

전문가들은 전세자금 대출이 당분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의 전세금 상승은 매매가격 하락 예상과 저금리 기조가 반영된 구조적 문제라는 설명이다.

박원갑 국민은행 부동산수석팀장은 “전세가격 상승이 매매 활성화로 이어진다는 통설은 이제 적용되지 않는다”며 경기 침체가 지속하는 한 전세자금 대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박 팀장은 이어 “대출금 상환에 부담을 느끼는 서민들이 늘어나면서 최근 업계에선 ‘렌트푸어’란 신조어마저 돌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은행권의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최고 연 6% 가까이 된다. 5000만원을 더 빌리면 연간 300만원의 이자 부담이 추가되는 셈이다.

다만 전세자금 대출은 대부분 주택금융공사가 보증하므로 부실해져도 금융회사가 입는 타격은 제한적이다.

주택금융공사 관계자는 “전세자금 대출을 갚지 못하면 구상권을 청구해 보증금을 받아가므로 금융회사가 부실해질 위험은 낮다”고 설명했다.

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