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메르켈 “유로 유지 위해 모든 조치 강구”
앙겔라 메르켈<사진> 독일 총리는 16일(현지시간) 유로를 유지하기 위해 독일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여름휴가를 끝내고 이틀 일정으로 캐나다를 방문 중인 메르켈 총리는 이날 스티븐 하퍼 캐나다 총리와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히면서 “빚을 내서 생활하지 않는” 캐나다를 ‘롤 모델’로 칭찬, 재정 기강을 세워야 한다는 자신의 지론을 거듭 천명했다.

앞서 지난달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도 유로를 지키고자 ECB가 “모든 조치를 하겠다”고 언명하자 역내 증시가 기대감으로 급등세를 보였다. 이에 메르켈 총리와 마리오 몬티 이탈리아 총리의 대변인들은 드라기 총재의 발언에 지지를 보냈으며, 메르켈 총리도 드라기 총재의 유럽 재정위기 대응전략에 대해 이날 지지 입장을 밝혔다.

메르켈 총리는 “드라기 총재가 말한 건 2년여 전 그리스 위기가 시작한 이래 우리가 되풀이해서 밝힌 중요한 것이다. 우린 유로를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걸 하겠다는 생각이다. ECB는 물론 독립적이긴 하지만, 우리가 쭉 얘기해온 것과 완벽하게 일치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메르켈 총리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유로존 국가들이 재정정책을 좀 더 긴밀하게 통합하는 방향으로 신속히 움직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메르켈 총리는 오는 24일 베를린에서 안토니스 사마라스 그리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권도경 기자>
/k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