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언론 잇단 ‘독도 말꼬리잡기’ …美국무부 정례브리핑서도 ‘눈살’
이명박 대통령의 최근 독도 방문으로 한국과 일본의 외교 갈등이 불거진 가운데 13일(현지시간) 미국 국무부 정례 브리핑에서 일부 일본 기자가 독도에 관한 질문을 집요하게 계속하는 ‘어색한 장면’을 연출했다.

특히 미 정부 브리핑에서 손을 거의 들지 않은 일본 언론이, 듣기에 따라서는 ‘말꼬리 잡기’로 여겨질 수 있는 질문을 이어가자 미 국무부 대변인이 짜증스럽게 대응하는 이례적인 상황까지 벌어졌다.

이날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 관련 질문을 맨 처음 던진 기자는 프랑스 AFP통신 특파원이었다.

그는 “일본과 한국은 모두 미국의 동맹인데 이 문제에 대해 양국 정부와 대화를 가졌느냐”면서 “일본이 이 문제에 대해 불편한 상태”라고 질문했다. 이에 빅토리아 눌런드 대변인은 “우리는 양국에 같은 말을 계속 반복하고 있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 특별한 입장은 없으며, 양국이 대화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기 바란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 후 양국 정부와 접촉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도 “말할 수 없다. 우리 대사관 측에 물어 보라”면서 구체적인 답변은 피했다.

독도 이슈는 브리핑 후반 일본 기자들이 잇따라 나서면서 ‘연장전’으로 접어들었다. “한국 대통령의 다케시마(竹島ㆍ독도의 일본 명칭) 방문에 대해 질문하겠다”면서 입을 연 일본 기자는 “미 정부가 사전에 방문계획을 통보받았느냐”고 쏘아붙이듯 질문을 던졌다.

눌런드 대변인은 “더 할 말이 없다”면서 “다만 사전 통보를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부인했다. 이에 일본 기자는 다시 “미 정부는 당연히 사전에 알았던 게 아니냐”고 재차 질문했고, 눌런드 대변인은 다소 짜증 섞인 말투로 “나는 그 부분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비켜나갔다.

<김영화 기자>
/betty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