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북한과 비공식 대화는 계속하고 있다”
[헤럴드 경제=김영화 기자]미국은 뉴욕에 있는 북한 측과 대화채널을 항상 열어놓고 있으며 필요할 때마다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빅토리아 눌런드 미 국무부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달뉴욕에서 북한과 미국의 고위 당국자가 접촉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세세한 보도 내용에 대해서는 모르지만 정규 접촉선으로 항상 뉴욕채널을 유지하고 있으며, 필요시 연락한다”고 밝혔다. 눌런드 대변인은 최근의 접촉 여부를 재차 묻자 “매일 매일의 상황은 알 수 없으나 채널은 항상 열려 있고, 필요하면 이용한다는 뜻”이라며 “협상에서 큰 돌파구는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 4월 북한의 장거리로켓 발사 후 북한과 미국 관계가 얼어붙은 가운데서도 양측이 상대방의 정황과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뉴욕채널’을 통한 비공식 대화는 계속하고 있음을 확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뉴욕채널은 클리퍼드 하트 미국 6자회담 특사와 한성렬 유엔 주재 북한 차석대사를 중심으로 가동되는 비공식 외교 경로다.

또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방문 목적 등에 대한 정보는 없다고 전제한 뒤 “중국이 북한에 대해 국제사회 의무 준수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일깨워주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한편 눌런드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에 대해 미국은 영토 문제와 관련해 어떤 입장도 없으며, 대화를 통해 합의를 이끌어내길 기대한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되풀이했다.

betty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