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MB 독도방문 후 센카쿠섬이 충돌 위기…왜?
中ㆍ日 “우리도 상륙하자”

[헤럴드경제=남민 기자]이명박 대통령의 지난 10일 독도방문이 중국과 일본의 영유권 분쟁 ‘화약고’에 기름을 붓고 있다.

중국과 일본의 영유권 분쟁이 심화되고 있는 센카쿠(尖閣ㆍ중국명 釣魚島:댜오위다오)열도에 일본 고위관료들이 대거 방문할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이번에는 홍콩 댜오위다오보호행동위원회(保釣行動委員會) 소속 선박이 센카쿠로 향해 출항, 댜오위다오 주권을 선포하는 등 갈등이 들끓고 있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즉각 선박에 대한 저지명령을 내리면서 일대 수역에는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14일 복수의 외신들은 홍콩의 선박 ‘치펑(啓豊) 2호’에는 행동위원회 소속 회원 8명과 기자 2명이 탑승했으며 이들은 대만에서 대만과 중국본토의 선박 등 3자가 합류해 댜오위다오로 향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들은 해상 시위 뿐 아니라 섬에 상륙, 중국 국기 게양을 시도하는 등 무력충돌 가능성에 대한 각오까지 하고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선박은 홍콩에서 출항하기 직전 기자회견에서 “한국의 대통령이 독도에 상륙했다. 중국도 행동을 일으켜야한다” 고 말했다.

일본은 즉각 군함을 투입했다. 일본해상보안청은 이미 오키나와 나하(那覇) 담당 제11관구와 후쿠오카(福岡) 담당 10관구에 해당 선박을 차단하라는 명령을 내려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센카쿠열도의 영유권을 둘러싸고 일본과 중화권의 분쟁은 오래전부터 지속돼 왔으나 양국의 정부는 서로 극단적인 자극을 피해왔었다. 일본 측은 그동안 국회의원 등이 센카쿠 상륙을 시도했지만 중국의 눈치를 보는 정부로부터 허가를 받지 못해왔었다. 홍콩정부도 센카쿠열도로 가겠다는 항의선박을 지난 2009년 이후 6차례나 저지한 바있다. 하지만 ‘일본 영토 관련 의원연맹’ 약 40명이 오는 19일께 센카쿠 상륙을 강행할 계획으로 있다. 이와 관련 중국 당국이 항의단의 행동을 어느 정도 용인한게 아닌가 하는 분석도 나온다.

중국의 한 언론은 일본 우익 지도자들은 중국과 대만의 반발을 우려해 댜오위다오를 찾지 않았지만 지난 10일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한 데 자극받아 댜오위다오 방문을 강행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를 차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방문이 센카쿠열도의 분쟁을 더욱 달구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suntopi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