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제사회, 시리아에 ‘최후통첩’
유엔안보리 제재 결의안 작성

“10일내 멈추지 않으면 발효”



러시아 함대가 시리아 인근 해역으로 이동하는 등 국제사회가 시리아 사태를 둘러싸고 긴박하게 움직이는 가운데, 서방국가들이 시리아 정부에 10일 유예기간을 포함한 ‘최후통첩’을 보냈다. 고위급 인사의 시리아 탈출도 속속 이어지고 있다.

AFP통신은 12일(현지시간) “영국 프랑스 미국 독일 등 4개국을 비롯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국가들이 11일 시리아 제재 결의안의 초안을 작성했다”며 “이 제재는 시리아 정부군이 10일 내로 탱크ㆍ헬리콥터 등 중화기 사용을 중단하지 않을 경우 곧바로 발효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결의안은 시리아 정부가 홈스 등 민간인 사상자가 많은 지역에서 군병력을 전원 철수하고, 코피 아난 유엔 아랍연맹 특사가 제안한 6개 평화안을 이행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제재 결의안은 그러나 유엔헌장 41조에 의거하고 있으며, 이는 경제와 외교 분야의 제재에 국한된 것이라고 AFP는 밝혔다. 이 헌장 41조는 유엔 안보리의 비군사적 제재 조치를 언급하고 있다.

한편 나와프 알파레스 이라크주재 시리아대사가 시리아 정권의 유혈진압에 반대하며 터키로 망명했다고 AP통신이 12일 보도했다. AP는 시리아 반정부 인사의 말을 인용해 “그는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에 반대해 해외로 탈출한, 최고위급 외교관”이라고 전했다. 알파레스 대사의 망명은 알아사드 대통령의 친구이자 공화국수비대의 지휘관 중 한 명인 마나프 틀라스 준장이 지난 5일 군을 전격 이탈해 터키로 탈출한 뒤 이뤄졌다. 


<윤현종 기자>
/factis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