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티셔츠에 전기저장해 휴대전화 충전한다?
[헤럴드생생뉴스]티셔츠에 전기를 저장하는 기술이 개발돼 휴대전화 등 소형 휴대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BBC 뉴스가 10일 보도했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 과학자들은 할인매장에서 산 값싼 티셔츠를 이용해 이런 기술을 개발했다고 첨단재료(Advanced Material) 저널에 발표했다.

이 티셔츠는 전기를 저장할 수 있도록 가공된 후에도 유연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밝혀져 티셔츠처럼 둘둘 말아 보관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나 랩톱의 등장도 예고되고있다.

연구진은 티셔츠를 불소 용액에 담갔다가 말린 뒤 무산소·고온에서 구웠다. 옷감 속의 섬유소는 이 과정에서 변신해 탄소를 활성화하는 기능을 갖게 되지만 옷감은 유연성을 유지한다.

연구진은 옷감의 작은 부분을 전극으로 이용해 옷감이 축전기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거의 모든 전자제품의 부품인 축전기(capacitor)는 전기를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연구진은 탄소화한 섬유의 모든 가닥에 나노 두께의 산화망간을 입히는 방법으로 섬유의 전극 성능을 더욱 강화해 안정된 고성능 슈퍼 축전기를 만들었다. 이 슈퍼 축전기는 수천번 충전을 거듭한 뒤에도 원래의 성능이 5% 이상 줄어들지 않을 정도로 회복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런 슈퍼 축전지를 여러 겹 쌓는 방식으로 휴대전화나 아이패드 같은 휴대용 전자기기를 충전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