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성, 글래머일수록 이 ‘질병’ 걸릴 확률 높다
[헤럴드생생뉴스]가슴이 크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4일(현지시각) 영국의 일간지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유전정보분석 기업 23andMe 연구팀이 최근 유럽 여성 1만6175명을 대상으로 가슴의 크기와 유방암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한 결과 실제로 가슴이 큰 여성의 경우 유방함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밝혔다.

연구팀을 이끈 니컬러스 에릭손(Nicholas Eriksson)에 따르면 조사대상자의 가슴사이즈와 유전정보를 분석한 결과 브래지어 컵과 밴드 사이즈가 7개의 유전자변이(SNP:다일연기다형성)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이 가운데 3개의 SNP는 유방암 관련 유전자변이와 상당히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조사대상 여성들의 연령과 유전계보, 가슴수술 여부 및 모유수유와 출산 등 여러가지 변수를 고려했지만 이같은 사실에는 변함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유전자의 DNA는 아데닌(A), 시토신(C), 구아닌(G), 티민(T) 등 4종류의 염기가 각기 순서를 달리하면서 배열되어 있다. SNP는 이 가운데 한 개의 염기가 자리를 바꾸며 원래의 배열 순서가 달라지는 것을 뜻하며, 사소한 유전자변이인만큼 개인차가 존재한다.

에릭손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를 놓고 여성 유방의 정상적인 발달에 관여하는 유전인자 중 일부가 유방암에 관여하는 유전인자를 공유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즉, 유방의 크기와 유방암의 유전구조 사이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의미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