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겨털’ 밀어도 땀 나는건 똑같다
액취증 없애려 제모해도 효과없어
피하조직 땀샘 제거 수술로 치료


유독 겨드랑이 땀에 악취가 심한 건 ‘아포크린 땀샘’ 때문이다. 아포크린 땀샘은 땀을 직접 표면으로 배출하지 않고 배출관이 모낭에 붙어 있어 모낭의 윗부분을 통해 체외로 배출한다. 이 아포크린 땀샘에서 배출된 땀에는 글라이코겐이란 물질이 있는데 이것이 지방산과 암모니아로 분해되면서 고약한 냄새를 풍긴다. 이 아포크린 땀샘의 95%가 겨드랑이 부위에 몰려 있으며, 이 때문에 땀으로 인한 심한 냄새가 나는 증상을 겨드랑이 ‘액’자를 써 ‘액취증’(腋臭症)이라 부른다.

평소 땀을 자주 닦아 주고 옷을 헐렁하게 입는 것이 액취증 극복에 도움된다. 또 비누는 항균비누를 사용해 매일 샤워를 하는 것도 좋다. 그럼에도 냄새가 심할 때는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액취증을 없애려면 그 원인이 되는 피하조직의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면 된다. 수술로 절제하거나 초음파 또는 레이저시술 등으로 치료할 수 있다.


최근엔 민소매 옷을 입는 남성이 늘면서 땀이 축축히 맺히거나 냄새가 풍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 겨드랑이 털을 깨끗이 깎는 경우를 찾아볼 수 있다. 겨드랑이 털이 없으면 젖은 느낌이 줄어들어 땀이 덜 난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전지현 고려대 구로병원 피부과 교수는 “땀이나 냄새를 줄이려고 겨드랑이 털을 깎는 것은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겨드랑이 털은 겨드랑이 피부의 땀이나 분비물을 자연스럽게 피부 바깥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겨드랑이 안쪽 공간의 통풍이나 환기가 잘 이뤄질 수 있다.

또한 냄새를 만드는 균주 집락이 피부 표면에 잘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도 해 겨드랑이 냄새를 방지한다. 이 외에도 겨드랑이 털은 접히는 피부 부위가 서로 잘 닿지 않도록 자연 완충제 역할을 해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김우영 기자/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