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고령화 시대, 스마트 주택 늘어난다.
[헤럴드경제=양춘병 기자]국내 인구의 빠른 고령화로 노인 세대에 특화된 ‘스마트 주택’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소장 양원근)는 28일 ‘고령화 시대, 주요국 사례를 통해 본 주택시장 변화 점검’보고서를 통해 고령자의 60.6% 독립 자가주택 거주를 희망하는 가운데 긴급 의료시설 연결시스템, 모니터링 서비스 등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높아지면서 무장애 설계 주택과 평생 주택 등 스마트 주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무장애 설계(Barrier Free)주택과 평생주택(Lifetime Home)은 고령자의 자립 생활 지원을 위해 화장실 및 욕실 등에 난간을 설치하고 복도 폭을 넓히고 문턱을 없애 휠체어 통행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주택이다.

KB경영연구소는 또 국내 인구의 빠른 고령화 및 고령세대의 자산 변화 등으로 향후 주택수요 위축 및 주택 다운사이징이 가속화 될 것으로 내다봤다.

손은경 KB 경영연구소 연구원은 “고령화 시대, 주택수요 위축 및 주택다운사이징 등 주택시장내 변화와 더불어 고령세대의 수요에 대응한 다양한 주택유형 개발이 예상된다”며 “이와 연계된 부동산 투자상품 개발과 시니어 마켓 확대에 대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