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관합동 교통안전 연구기관 설립한다
[헤럴드경제=김양규 기자]민ㆍ관 합동으로 국내 심각한 교통사고를 줄이는 등 선진국 수준의 교통안전문화 인식 제고를 위한 연구기구가 만들어진다.

2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선진국 수준의 교통운영체계와 교통문화확산을 위해 교통관련 연구기관을 비롯 학회, 교통유관기관, 시만단체 등으로 구성된 ‘한국교통문화포럼’이 조만간 창립될 예정이다.

이 기구는 늦어도 이달 안에 창립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초대 회장으로는 안문석 고려대 행정학과 교수가 추대됐다. 창립식에는 정선태 법제처장을 비롯 강만수 KDB금융그룹회장, 문재우 손해보험협회장, 김경철 한국교통연구원장 등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 초대회장은 “국내 교통체계는 2700만명의 운전자를 비롯한 전 국민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는 국가의 중요 정책의제”라며 “하지만 선진국에 비해 높은 교통사고율과 과다한 혼잡비용, 빈번한 법령위반 등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부 전문가들은 회전 교차로 신설, 직진우선, 우측보행 확대 등 정부차원의 교통체계 개선으로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하고 있으나, 교통체계 수요자인 민간 참여 확대를 통한 교통체계 선진화 및 교통안전 문화 확산은 다소 미흡한 실정이란게 중론이다.

안 회장은 “교통체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선진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제도개선 뿐만 아니라 범 국민적 차원의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0년말 기준 우리나라의 자동차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6명으로 조사됐다. 이는 미국 1.7명, 영국 1.0명, 일본 0.9명 등 주요 선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이며, OECD 가입국 중 사실상 꼴지 수준이다.

kyk7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