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암보험 가입시 검토해야할 사항 및 선택 방법 알아보자!

가족이 암에 걸리기 전까지는 대부분 사람들이 암에 대해서 남의일이라고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가족 중에 누가 암에 걸리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것이 치료비 일것이다. 최근 암 치료경향을 보면 암치료 신약이나 약물치료에서 고액의 치료비가 들어가게 되는데 일반 서민들은 감당하기 어려운 금액이라고 한다. 암 보험 은 최근들어 보험회사에서 암환자가 늘어 남에 따라 보험금 지급급증으로 인해서 판매중단 및 보장 축소로 이어지고 있다.


대한민국 사망률 1위 암! 암은 과거에 비해 의학기술이 높은 수준까지 올라와 있어 조기에 발견하면 쉽게 완치할 수 있는 단계까지 왔다. 하지만 암치료를 위해서는 절제 수술이나 항암, 방사선 치료, 약물치료 등을 적절히 받아야 하며, 암을 치료할때 가족의 간병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럴때 암 보험 이라도 하나 준비 해두었다면 치료비 부담은 줄일 수 있을 것이다.보험의 주요 보장내용은 고액암, 일반암, 기타피부암, 갑상샘암, 상피내암 등으로 진단을 받은 경우 암진단비 및 수술비를 보장 받을 수 있다. 만기환급형 순수보장형이 있고 만기환급형은 보장기간 종료시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 받고 순수보장형은 만기시납입한 금액은 소멸된다.




가입시 확인해야 할 사항은 암발생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커지게 되는데 40대 이후부터 60대, 70대까지 많이 나타나므로 보장기간이 긴 100세까지는 갱신없이 보장 받는 상품으로 가입하는게 좋다. 요즘은 연령을 불문하고 암이 발병이 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는게 좋다.암보장 갱신형으로 가입을 가입 후 중도에 다시 가입하게 되면 금액에 부담이 상대적으로 커지게 되므로 비갱신형 갱신없는 상품으로 가입하는게 좋다. 일부 보험사에서는 '10~20년 만기 자동갱신' 형태로 판매하고 있는데 100세까지 보장 받을 수 있지만 갱신 때마다 금액이 올라가게 된다. 보장 기간이 100세 만기에 비해 보험료가 처음에 가입할 때는 저렴하지만 점차 금액 올라가게 되는 단점이 있어 고객에게는 부담이 되는 경우가 된다.


암보장은 가입 후 바로 보장이 되는 것이 아니라 암보장 책임개시일 90일이 경과해야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보험을 가입한 지 얼마 안 되었을 경우 보장금액을 제한적으로 지급하는데 일부 보험사에서는 가입 후 1년 ~ 2년이내 암 발병시 보험금 50%지급하는 경우가 있으니 가입전에는 반드시 진단비 지급기준 책임보장 개시일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고액암 특정암의 진단금이 높은 상품 보다는 일반암 진단금이 높은것으로 가입하는게 좋으며 암 가족력이 있다면 해당암에 대해서 진단금이 높은 상품에 가입하는게 좋다.


보험사별로 다양한 암 보험 상품이 있으며 현재 판매중인 생명보험사는 우리아비바생명, AIA생명, 신한생명, 손해보험사는 한화손해, 메리츠화재, 흥국화재 등이 있으며, 보장내용과 보장기간을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암보장에 중점을 두고 보험을 가입한다면 보장기간 동안 충분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저렴한 순수보장형 상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험회사 관계자는 전문가를 통한 암 보험 (www.good-ins.com)을 꼼꼼하게 비교 통해서 가격비교 안내 받아 가입하는 것이 고객의 입장에서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한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