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iOS6 새 지도에 ‘독도’는 없다?
[헤럴드경제=이혜미기자] 애플이 공개한 최신 모바일 운영체제 iOS6의 새 지도에서 독도가 검색되지 않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2일 ‘소프트키스’라는 닉네임의 블로거는 iOS5와 iOS6 베타 버전에서 ‘독도’, ‘Dokdo’, ‘竹島(다케시마)’를 검색해 비교한 결과를 자신의 블로그에 게재했다.

그 결과 iOS5 지도에서 한국어, 영어, 일본어로 독도를 각각 검색했을 때는 모두 ‘독도’로 나타났다. 그러나 iOS6로 독도를 검색하자 iOS6 지도는 검색 결과를 찾지 못했다. 영문 표기인 ‘Dokdo’로 검색했을 때는 ‘독도횟집’이라는 상호명이 뜨는 황당한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일본어(한자)로 ‘竹島(다케시마)’라고 검색하자 독도의 정확한 위치에 지도상의 좌표가 찍혔다. 



이는 애플의 지도 서비스가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인 문제로 추정된다. 오픈스트리트맵은 오픈 소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참여형 무료 지도 서비스로, 사용자들의 수정요청 등 건의를 토대로 지도 정보가 업데이트 된다.

해당 블로거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독도에 대하여 그냥 보고 있을순 없어 문제리포트를 통해 수정 요청을 했다”면서 블로그 이웃들에게도 문제 리포트 보내기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문제 리포트를 보내는 방법은 간단하다. 새로운 iOS6 지도에서 위치를 선택하고, 문제 리포트를 선택한 후 지역의 한글 이름과 영문 표기, 주소 등을 작성해 보내면 된다.

ha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