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지친 상태서도 꼭 마무리 운동
운동 선수들 피로해소 어떻게
제대로 운동을 했다 하더라도 평소 움직이지 않던 몸을 사용하면 여기저기 찌뿌드드하기 마련이다. 때문에 운동 못지않게 그 피로를 푸는 것도 중요하다. 운동이 일상인 선수들의 노하우에서 일상으로 빠르게 돌아가기 위한 올바른 피로해소 방법을 찾아볼 수 있다.

몸 상태를 최상으로 끌어 올려 유지해야 하는 운동선수에겐 어떻게 운동을 하느냐 못지않게 어떻게 쉬는가도 중요하다. 기량이 뛰어나고 오랫동안 현역에서 활동하는 선수들은 대부분 자기관리가 철저하며 원칙에 따라 운동과 휴식을 계획하고 실천한다. 수준 높은 선수일수록 쉴 때 잘 쉬고, 자야할 때 잘 잔다는 뜻이다. 전문적이고 철저한 피로 해소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반복된 시합과 훈련을 이겨낼 수 없다.

국가대표를 포함한 엘리트 운동선수들은 훈련 주기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통 하루에 2~3차례, 한 번에 2시간 정도씩 강도 높은 운동량을 소화한다. 이처럼 하루에 두 번 이상 운동을 하거나, 한 번을 하더라도 오랫동안 강도 높은 운동을 해야 한다. 다음번 훈련을 정상적으로 소화하기 위해서 피로해소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우선 운동 중 쌓인 피로물질을 원활하게 제거하기 위해 한 차례 운동이 끝나면, 지칠대로 지친 상태라도 바로 운동을 종료하지 않고 10~20분 정도 뛰거나 걷는다. 스트레칭도 빼놓을 수 없다.

운동으로 손실된 수분과 무기질을 보충하기 위해 수분 섭취도 필수다. 수분과 무기질이 부족하면 체내 수분 및 전해질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운동기능 저하, 피로회복 지연 등을 야기할 수 있다.

선수들은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포츠 음료를 마시거나 개인적으로 준비한 혼합음료를 마시기도 한다. 이러한 음료는 운동 중간에 마시거나 운동 종료 후에 마시는데 그 시점은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다. 다만 소화에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의 양을 자주 보충하는 것이 좋다.

운동이 완전히 종료된 뒤에는 혈액순환 촉진과 근육긴장 해소를 위해 마사지와 찜질, 사우나 등을 찾는다. 비타민이 포함된 영양보조제는 체내 항피로 효소 및 호르몬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잠을 잘 자는 것도 운동선수들에겐 중요하다. 잠을 자는 동안 일과시간에 활동하면서 손상된 신체조직과 기관들이 회복되는 기전이 일어난다. 또한 잠은 무조건 오래 자는 것보다 규칙적인 패턴으로 자는 것이 좋다. 

[도움말=하늘스포츠의학클리닉]

김우영 기자/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