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선수줄이고…대회중 벌타부여…벌금부과
美ESPN이 제안한 늑장플레이 방지 3대 제안
‘늑장플레이 이렇게 막아보자.’

미 PGA투어에서 ‘슬로 플레이(Slow Play)’ 문제가 연일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재미교포 케빈 나가 3,4라운드에서 선두권을 달리면서 TV 화면에 자주 잡혔고, 그의 악명높은 늑장 플레이가 논란이 된 것. 스포츠전문 채널 ESPN은 골프 칼럼니스트 밥 해리그의 칼럼을 통해 늑장 플레이를 퇴출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끈다.

밥 해리그는 “두번째 늑장 플레이 때 1벌타를 부과하게 돼있지만 단 한번도 그런 경우는 없었다. 타이거 우즈는 첫번째 늑장 플레이 때 바로 벌타를 부과하자는 제안한 적이 있다”며 “PGA투어가 이 문제에 대해 왜 심각하게 검토하지 않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ESPN이 제안한 3가지 방안은 출전선수 숫자를 축소하고, 벌타를 확실히 부과하며, 벌금을 매긴 뒤 그 선수의 이름을 공개하자는 것이다.

출전 선수 문제는 개인의 늑장 플레이보다는 전체 경기 시간을 축소하자는데 의미가 있다. 현재 PGA투어는 144명이 나선다. 3명씩 1번과 10번홀에서, 또 오전과 오후에 각각 12조씩 나선다. 대개 오전 7시15분에 첫 조가 출발하고, 이론적으로는 2시간 내에 9홀을 마치게 되어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파5홀에서 투온을 노리는 선수들로 인해 시간이 지연되기 때문에 보통 2시간40분이 소요된다. 이때문에 오전과 오후, 전반과 후반 등 4개의 섹션에서 각각 1조씩 줄여 120명으로 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PGA투어 측이 받아들일 가능성이 제로에 가깝다. 선수들이 좀 더 빠르고 공격적인 플레이를 해주길 바랄 뿐이다.

벌타는 규정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PGA투어 측이 원칙대로 집행만 하면 된다. 일반인에게 1벌타는 별것 아니지만, 수십만달러의 상금이 오락가락하는 프로 선수들에게는 강력한 제재가 될 수 있다.

벌금공시제 역시 설득력이 있다. 해당 선수에게 벌금을 부과하고 이를 공식적으로 발표한다. 그러면 언론에서 그 선수에게 경기 스타일에 대해 취재를 할 수 밖에 없고, 이런 주위의 관심이 늑장 플레이에 대한 압박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결론이 나든지 ‘늑장 플레이가 골프의 공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김성진 기자/withyj2@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