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위안부 박물관 건립에 정부서 5억 제공”…日 강력 반발
[헤럴드생생뉴스] 일본정부는 한국정부가 ‘위안부 박물관’ 건립에 5억원을 지원했다며 강력히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정부는 일본 통치시대의 위안부에 관한 자료를 모아 지난 5일 서울에 개관한 ‘전쟁과 여성의 인권 박물관’의 건설에 한국 정부가 5억원(약 3500만엔)의 자금을 제공했다며 주한 일본 대사관이 한국 정부에 항의했다고 일본언론들이 18일 전했다.

일본 대사관의 쿠라이 코시(倉井高志) 총괄공사가 지난 7일 한국 외교통상부의 조세영 동북아시아 국장에게 “전시 내용에 일본의 입장과 서로 맞지 않은 것이 있다” 고 구두로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물관은 과거 위안부를 지원하는 ‘한국정신대 문제 대책협의회(정대협)’와 일본 내에서 조직된 ‘일본건설위원회’ 등이 주도해 용지계획과 기부금 모금을 실시해 건설했다.
전시에는 위안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일본 측이 진행해 온 노력이나 행동을 일절 인정하지 않았다는 것.

정대협은 지난해 일본대사관 앞에 ‘종군위안부’를 상징하는 소녀상을 설치해 일본측이 철거를 요구하는 등 외교 문제가 돼 왔다.
박물관에는 이 상과 같은 치수대의 상이 반입돼 반일 활동을 계속해 온 정대협의 주장과 활동을 일방적으로 강조하고 있다는게 일본 측의 주장이다.

설립과 운영 모체는 민간이지만 지난 5일의 개관식에는 한국의 김금래 여성가족부 장관이 내빈으로 인사한 것 외에 한국 정부가 건설비의 일부인 5억원을 거출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일본 측은 박물관이 대사관 앞의 상과 같이 일본 공관의 존엄과 일본국민의 명예를 부당하게 손상시키는 것이라고 판단해 외교통상부에 항의한 것으로 보인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