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바마 “北 ‘도발-보상’ 패턴 끝났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는 30일(현지시간)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공동으로 긴밀히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미ㆍ일 정상회담 후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양국은 국제규범과 원칙이 지켜지고, 지역 안보를 위해 각국이 노력하며 분쟁이 평화롭게 해소되는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의 미래를 열어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북한의 도발은 강함이 아니라 약함을 보여주는 것이며, 이는 북한의 고립을 심화시킬 것”이라면서 “북한 도발과 관련해 일본과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도발을 통해 관심을 끌고, 국제사회를 상대로 보상을 요구하는 오랜 방식은 무너졌음을 북한이 인식해야 한다고 취임 후 계속 주장했다”면서 “도발과 보상이 반복되는 대북정책은 더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면 외교ㆍ정치ㆍ경제적 고립은 심화되고, 더 강력한 제재가 이뤄질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의 3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선 “이는 예측할 수 없으며, 수개월내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 가정하고 싶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중국의 시각장애인 변호사 천광청(陳光誠) 탈출 사건과 관련해선 언급을 피했다.

betty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