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스페인은 다르다 하더니…이번주 국채입찰
[헤럴드경제=육성연 기자] 세계의 이목이 스페인에 쏠려 있는 가운데 스페인의 이번주 국채입찰이 발행될 계획이 알려지면서 스페인 위기설이 다시 한번 확대되고 있다.

스페인은 오는 17일에 만기 12개월과 18개월의 단기채를, 19일에는 5년 이상 만기의 장기채를 입찰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 국채 판매가 부진하면 위기설이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전문가들은 “스페인 정부가 시장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으며 스페인 정부들도 다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이메 가르시아-레가스 경제부 차관은 스페인 10년물 국채금리가 연 6%에 육박하자 “위기를 잠재우기 위해서는 유럽중앙은행(ECB)이 스페인 국채를 더 사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마리아노 라조이 스페인 총리는 지난 12일 “스페인은 구제금융이 필요없다”고 발언했다.

앞서 일부 전문가들도 스페인의 위기사태가 글로벌 시장에 큰 고통은 주지 않을 것이라 전망했다. 


그러나 지난14일 스페인의 국가부도위험(CDS)은 17bp오른 498을 기록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 스페인의 국가부도(디폴트)사태는 그리스와 다른 것으로 전해진다. 유럽 4위의 경제대국이 스페인이 디폴트로 이어지면 그리스와는 비교할 수 없는 유럽 내 파장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포렉스닷컴의 캐슬린 브룩스 리서치책임자는 “유로존 4위 규모의 경제국인 스페인이 구제금융을 신청할 것이라는 관측은 대단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스페인과 같은 선진국이 구제금융을 받는다는 것 자체가 지극히 이례적인 일”이라며 “이러한 우려가 현실화 될 경우 시장은 일대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sor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