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문수 윤승운 이정문..미술관에 모인 한국명랑만화 3인방
“1960~70년대 우리가 처음 활동할 때는 어디 가서 ‘만화가’라는 소리를 못했어요. 만화가를 워낙 천시했거든요. 그냥 우물우물, ‘그림 그린다’고 얼버무렸죠. 그런데 요즘은 전국 대학에 만화 관련 학과가 150곳도 넘더군요. 만화가 지망생이 ‘두집 건너 한 명씩’이란 말도 들리고요.”
신문수 윤승운 이정문 등 원로만화가 3인방이 서울 송파구 방이동 소마미술관에 모였다. 한국 명랑만화 전성기(1970~80년대)를 이끌었던 세 작가는 소마미술관(명예관장 이성순)이 오는 6월 17일까지 개최하는 ‘만화로 보는 세상’전에 각기 작품과 만화원고, 자료 등을 출품했다.
이번 전시는 원로만화가 및 현대만화가, 또 현대미술작가 등 총 27명이 참여해 작품 100여점을 소개하는 기획전으로, 대중과 소통하는 가장 직접적인 콘텐츠인 만화의 무한한 가능성을 살펴보는 자리다. 또 일상과 예술의 영역을 넘나드는 만화의 가치를 재점검해보는 특별전이기도 하다.
이번 전시에 명랑만화가를 대표해 참가하는 세 명의 원로작가는 “한국의 만화는 요즘 들어 양적 질적으로 놀라보게 발전했지만 손작업으로 하는 명랑만화는 그 대가 끊긴 것 같다”며 아쉬워했다. 이들은 “창작자 혼자 전 과정을 손으로 작업하고 지문도 손으로 써넣었던 우리들의 만화는 자기만의 개성과 숨결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것이 특징”이라며 “디지털 시대에는 거꾸로 아날로그적 감성이 더욱 호소력이 있을 수 있으니 앞으로 우리처럼 손 작업을 하는 창작만화가가 좀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고인돌’ 작가 박수동 화백과 함께 오는 28일에는 미술관 로비에서 사인회도 갖는다.
미술관 측은 이번 기획전에 ‘카툰으로 그리는 희망일기’(무료강연)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개최하며, 매월 넷째 주 토요일은 미술관을 무료로 개방한다. (02)425-1077
이영란 선임기자/yrlee@heraldcorp.com, 사진=이상섭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