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맹모 강남 외면…강남 전셋값 5개월 연속 하락…
3월 전셋값, 명문학군 강남ㆍ양천구만 떨어져



천정부지로 치솟던 서울 강남구 전셋값이 맥을 못 쓰고 있다.

3일 부동산 리서치 전문업체 리얼투데이가 국민은행 ‘3월 주택가격동향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강남구 아파트 전셋값이 3월 0.4%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11월부터 5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강남구 아파트 전셋값은 지난해 11월 0.1% 하락한데 이어 12월에는 0.5% 떨어졌다. 그리고 올 1월에는 0.8%, 2월 0.4%, 3월 0.4%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만도 무려 1.6%가 떨어졌다.

이는 1~2월 연초에는 신학기를 앞둔 학군 수요 발생으로 전셋값이 크게 오르는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현상이다. 또 지난해 1~2월에는 각각 1.9%, 1.7%로 크게 오른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강남구 전셋값이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은 그동안 강남 전셋값이 너무 올라 전세금액에 대한 부담감이 커진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강남구 아파트 전셋값은 지난 2010년에는 11.1%가 올랐다. 그리고 지난 한해 동안 무려 12%가 올랐다. 지난 2003년 조사 이후 최고치다.

실제로 강남구 등 너무 오른 전셋값에 부담을 느낀 수요자들이 상대적으로 전셋값이 저렴한곳으로 이동하면서 전세 비인기지역이 최근 전셋값이 크게 오르고 있다.

강북권(강북,광진,노원,도봉,동대문,마포,서대문,성동,성북,용산,은평,종로,중,중랑구)에서는 중소형이 많고 전셋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3월에 동대문구가 1.1%가 올랐다. 강남권(강남,강동,강서,관악,구로,금천,동작,서초,송파,양천,영등포구)에서는 전셋값이 서울에서 가장 저렴한 금천구가 1%로 가장 많이 올랐다.

또 최근 몇 년간 대입시험이 쉬웠다는 점과 자율형사립고와 혁신학교가 지역별로 골고루 생기면서 학군 수요가 분산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3월 아파트 전셋값이 하락한 지역은 서울지역에서 강남구와 양천구가 유일하다. 강남구와 양천구는 그동안 명문학군 지역으로 꼽히던 지역이다. 양천구는 지난해 12월부터 4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1월에는 0.4%, 2월 0.1%, 3월 0.2%가 하락했다. 양천구 역시 지난해 1월 1.4%, 2월 1.2%, 3월 0.5% 오른 것과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리얼투데이 양지영 팀장은 “강남구 전셋값이 그동안 너무 올랐다는 점, 수능시험이 쉬웠다는 점 등이 맞물리면서 강남구 전셋값이 약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하지만 시장 침체가 여전한데다가 강남구의 입주물량도 거의 없기 때문에 전셋값은 다시 반등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