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개념있게 ‘용감한 녀석들’
정태호
시청자들의 세상에 대한 한탄
우리가 노래로 대신 터뜨리죠

박성광
음원은 그냥 팬서비스 차원
코너 뜨니 곡 주시겠다는 분도

신보라
가끔 가수 제의도 들어오지만
개콘에서 능력발휘하고 싶어요

양선일
평가는 철저한 관객·시청자 몫
그냥 추억으로 끝나겠구나 걱정도


“한숨 대신 함성으로/걱정 대신 열정으로/포기 대신 죽기살기로/우리가 바로 용감한 녀석들.”

한 주간의 시름을 달래는 일요일 밤, 불편부당한 사회를 ‘디스(Disrespect의 줄임말ㆍ주로 랩에서 특정 상대를 폄하하는 가사)’하고 고개숙인 영혼에게 활기를 불어넣는 이들이 있다. 바로 KBS2 ‘개그콘서트(이하 개콘)’의 새 코너 ‘용감한녀석들’이다.

랩과 노랫말로 웃기는 이 코너는 지난달 12일 처음 선보인 뒤 두 달여 만에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첫 회부터 신보라의 가창력은 단박에 화제가 돼 방송 직후 포털 검색어 상위에 올랐다. 타 방송사 프로그램를 대놓고 응원하는 등 과감히 ‘선’을 넘는 개그 시도는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방송 7회 만에 벌써 7집(?)을 낸 ‘용감한녀석들’의 1집 ‘기다려’와 4집 ‘준비해’를 재편곡해 발매한 곡 ‘기다려 그리고 준비해’는 각종 음원 사이트 순위를 휩쓸며 인기몰이 중이다. ‘용감한녀석들’은 음원 판매 수익금을 모두 사회에 기부하겠다고 밝힌 상태.

‘대박’의 주인공인 박성광(31ㆍKBS 개그맨 공채 22기), 양선일(33ㆍ22기), 정태호(34ㆍ23기), 신보라(25ㆍ25기)를 지난 28일 여의도 KBS 연구동에서 만났다.


방송에선 “나의 용감함을 보여주지!”라며 거침없이 대상을 폭로하는 ‘용감한녀석들’은 “개그는 개그로만 봐달라”고 여러 차례 당부했다. 왼쪽부터 양선일, 박성광, 신보라, 정태호. 
[사진제공=KBS]

-이렇게 반응이 뜨거울 거라고 예상했나.

▶정태일(이하 정)=(코너가)없어져도 되니까 우리끼리 ‘으쌰으쌰’하면서 꼭 해보고 싶었다. 처음에 무대 올라갔을 때는 실수도 많이 하고 떨었는데, (방청객이) 박수까지 쳐줘서 기분이 무척 좋았다. 다들 보라 없었으면 큰일날 뻔했다고 하고.

▶신보라(이하 신)=감독님께선 잘 될 거라고 얘기했지만, 녹화하기 전까지 그 누구도 “이건 대박이야”하는 확신이 없었다. 녹화하고 나선 “와!”했다.

▶양선일(이하 양)=평가는 철저하게 관객과 시청자 몫이니까 녹화하기 전까지는 “이건 우리의 추억으로 끝날 수도 있다”고 했다.

-코너는 누가, 어떻게 짜게 됐나.

▶정=처음엔 힙합으로 점을 봐주는 개념으로 준비했다. ‘힙신(神)’이란 이름으로 개그를 짜던 중 제작진에서 뭔가 아쉽다고 했고, 보라도 다른 팀에서 새 코너를 노래하는 것으로 짰다가 그것 역시 아쉽다고 해서 서로 엮인 것이다.

▶신=‘용감한녀석들’ 이름은 감독님이 지어주었다.

▶박=우리끼린 ‘용녀’다. 줄여서.

▶정=원래는 남매도 생각해봤다. ‘용남’으로.

▶박=‘용감한남매들’은 약간 탈영한 사람들 같고, ‘녀석들’이 제일 낫겠다 한 거다.

-음원 수익을 전부 기부한다고 했는데.

▶박=방송 나간 뒤 사람들이 트위터나 SMS로 ‘음원을 듣고 싶다’는 요청이 많아서 팬서비스 차원에서 내게 됐다. 음원 낼 때부터 TV를 통해 시청자에게 사랑받아 만든 음악이니까 다시 돌려주는 게 맞다는 생각을 했다.

-작사ㆍ작곡은 누가 했나.

▶박=작사는 우리 팀이 하고, 작곡은 전문가(작곡가 김민호)가 해주었는데, 몇 곡 더 있었다. 제일 괜찮은 걸 고른 것이다.

▶정=가수처럼 오랫동안 작업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딴엔 열심히 만들어보자 했다.

-랩과 노래 실력이 출중하던데.

▶박=옛날부터 힙합을 좋아했다. 좋게 봐주신 거다. 연습하니까 늘긴 늘더라.

▶정=답이 없다. 서로 느끼는대로.

-기다려부터 포기해, 사랑해, 준비해 등이 이어지고 있는데 다음엔 뭐가 나올지 궁금하다.

▶박=나중에 노래도 바꿀 예정이다. 지금 만들고 있는 곡이 있다. 그게 빨리 나와야 하는데…. 이번엔 좀 유명한 분이 해주실 거 같다.

▶양=도와주시겠다는 분이 더러 있다.


-박성광 씨는 서수민 PD와 사이가 괜찮은가.

▶박=아, 이제는 그만해야 할 거 같다. 나도 먹고 살아야 되니까. 그만하고 화해하려 한다. 감독님이 처음엔 싫어하더니, 요즘엔 좋아하는 거 같기도 하고. (서 PD가)이상하게 소재를 흘리고 다니는 거 같아. (서 PD)가족도 좋아하는 거 같다.

-신보라 씨는 친척오빠 유희열과 친하지 않다고 폭로했는데, 잘 풀었나.

▶신=녹화하고 나서 문자 보냈다. “오빠, 저 개콘 녹화하는데, 개그니까 그냥 재미있게 봐줘요”라고. “별 말씀을^^”하고 답신이 왔다. 방송된 뒤엔 아무것도 안 왔다.

▶박=진짜 안 친한가보다. 삐진 거 아냐? 왜 (개콘에)안 나와?

▶정=우리가 얘기한 것에 반응하는 사람들은 이상한 사람들이야.

▶신=한번 밥 먹자고 했는데….

-신보라씨는 가수 전업계획이 있나.

▶신=‘개콘’하면서 같이 병행하기가 힘들고, 아직은 ‘개콘’에서 내 능력을 보여주고 싶다. 소속사(YMC엔터테인먼트)도 주변에서 내 장기는 노래니까 언젠가 도움될 거라고 추천했다. 좋은 기회가 생기면 할 수는 있을 것 같다.

-‘용감한녀석들’이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뭔가.

▶정=세상이 한탄하고 있지 않나. 택시기사님이 “아휴, 나라꼴이 왜 이 모양이냐”고 하는 걸 대신 큰 소리로 외쳐주는 거다. 일반 시청자가 큰 목소리로 하고 싶은 걸 대신해서. 직장인은 회사에서 상사가 서류 다시 해오라고 하면 짜증나지 않나. 성광선배에게 서 감독은 어찌보면 상사인데, 상사 얘기를 하는 거 자체가 용감함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가사에서 ‘안될 놈은 안돼’라는 말이 부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시청자 지적도 있다.

▶박=‘죽기 살기로 열심히 하자’고 하다가 ‘안될 놈은 안돼’라고 하니까 바꿔볼까 했는데 맛이 안 살더라. ‘노력하면 아름다운 세상이야’라고 해보려고 했는데, 오그라들더라.

-방송에서 사생활을 폭로하거나 고백하는 게 꺼려지지는 않나.

▶양=빅뱅의 ‘거짓말’도 뜻없이 했는데 확대 해석이 됐더라(KBS와 사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YG엔터테인먼트를 의도적으로 거론했다는). (폭로를)웃음의 코드 정도로만 이해해야 한다.

▶신=우리 코너에 있어서 콘셉트는 딱 하나다. 웃음을 드리는 것과 사람들이 말 못하는 거, 답답해하는 거, 어디서 말 못하는 것을 우리가 건드려주는 거. 대리만족이다.

▶정=우리는 남을 소재로 삼아서 웃기고 싶지 않다. 우리가 망가지면서 웃기고 싶지. 방송을 보고 “진짜 아니야?”라고 하면 우리를 더 용감해지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다.

▶신=우리는 아직 캐릭터를 잡아야 하는 단계인 거 같다. 왕비호 선배 같은 경우 처음엔 “지가 뭔데 연예인들 욕해?”라고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게 캐릭터가 됐다. 정말 사람들이 개그로 받아들인다. 우리의 숙제인 거 같다. 속시원하게 개그로 들려줄 수 있도록 열심히 하면 시청자도 편하게 개그로 받아주지 않을까.

▶정=준비기간도 길었고, 첫 녹화 직전 날까지 변화가 있었다. 지금도 변화되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달라질지 지켜봐달라.

<한지숙 기자 @hemhaw75>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