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천안함 공격징후 합참이 무시”
김종태 前기무사령관 증언…본지 내부문서 단독입수“상급기관 기강해이로 생긴 사고”
김종태 전 기무사령관이 지난 2010년 3월 천안함 사건 발생 며칠 전에 합동참모본부(합참)와 국방부에 북한 잠수정 공격이 예상된다는 정보를 보냈지만 합참과 국방부가 이에 따른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언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사령관은 새누리당 상주지역 총선 예비후보다. ▶관련기사 8면

22일 헤럴드경제가 단독 입수한 군 내부 문서에 따르면 김 전 기무사령관은 감사원 중간발표가 끝난 지 약 2개월 뒤인 2010년 8월 12일 2함대사령부 참모식당에서 열린 국가안보총괄점검회의 부대방문 때 “천안함 사건 발생 며칠 전 수중침투 관련 사전징후를 인지해 국방부와 합참에 보고했지만 합참은 대잠경계태세 강화 등 아무런 조치를 내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문서에 따르면 그는 이어 “정보를 줬는데도 합참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합참의장에게 여러 번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구했지만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다가 사고가 났다”며 “국방부, 합참 등 상급기관의 군 기강이 해이해서 생긴 사고로 예하부대인 2함대는 상급부대로부터 정보가 전파되지 않아 아무 조치를 할 수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천안함 사고 당시 감사원이 내린 결론과 정면 대치되는 것이다. 천안함 사고 후 감사원은 2010년 6월 가진 중간보고에서 2함대 사령부에 대해 “2함대 사령부는 사건 발생 수일 전 ‘북 잠수정 관련 이상동향’ 정보를 전달받고도 적정한 대응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감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당초 감사원 감사에서 늑장ㆍ허위보고, 지휘축선 유지 실패 등의 문제만 지적된 합참이 사실상 천안함 관련 군사대비 태세 소홀에 대한 책임도 져야 한다는 책임론이 대두될 전망이다.

한편 이 내용에 대해 김 후보 측은 “현재로서는 답변하기 곤란하다”며 확인을 거부했다.


<김재현ㆍ박수진 기자>
/mad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