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 종합 매매가 대비 전세가비율 50% 돌파
전세 수요자, 아파트 전세값 부담으로 단독, 연립으로 눈길 돌려
최근 주춤했던 전세값이 다시 꿈틀 되면서 전세가비율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아파트 전세물량 부족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단독, 연립 주택 등으로 옮겨 타면서 종합(아파트, 단독, 연립) 전세가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5일 부동산 리서치 전문 업체 리얼투데이(www.realtoday.co.kr)가 국민은행 ‘2월 주택가격동향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서울 종합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비율이 50%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울 종합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비율은 조사를 시작한 작년 6월 이후 최고치다. 그리고 8개월 연속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서울의 아파트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비율은 이미 지난 해 10월에 50.5%를 기록하면서 50%를 돌파했다. 아파트 전세가 비율은 지난 2009년 2월부터 올해 11월까지 3년 연속 꾸준히 오름세를 이어가면서 2월에는 51.2%를 기록했다.

2월 기준 서울 단독 주택의 전세가비율이 크게 올랐다. 단독 주택의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비율은 지난 1월 39.1%에서 2월에는 39.4%로 올랐다. 단독의 전세가 비율은 지난해 6월 38.4%를 기록한 이후 꾸준히 오르다가 지난 해 10월 39%에서 11월 38.9%로 잠시 주춤했다. 그리고 다시 꾸준히 오르면서 올 2월에는 39.4%까지 올랐다.

연립의 경우 지난 해 6월 53.2%에서 한번의 떨어짐 없이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올 2월에는 55.7%까지 올랐다.

최근 아파트 전세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아파트 전세가격에 부담을 느낀 전세 수요자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단독과 연립 주택으로 이동하면서 이들 전세가격이 아파트 전세가격 상승률을 추월하고 있다.

올 1~2월 간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은 0.1% 오른데 그친 반면 단독 전세가격은 0.3%가 올랐고, 연립주택은 0.6%가 올랐다.

전국 종합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비율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2월 기준 전국 종합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비율은 56.6%다. 전국 종합 전세가 비율은 지난 해 6월 55%이었으며 지난 1월에는 56.4%였다.

시도별로 전세가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광주시로 68.3%를 기록하고 있다.

리얼투데이 양지영 팀장은 “유례없는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라 매매시장은 불안한데 전세 물량 부족 등으로 전세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전세가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올해는 입주물량 부족과 경기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고, 아파트에 이어 단독과 연립 전세가도 많이 오르고 있어 올해에도 전세가 비율은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