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국판 ‘가카 빅엿’
몬태나州 연방판사
오바마 흑인 조롱 e-메일
사임촉구등 항의 잇달아


미국의 한 연방판사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을 조롱하는 인종주의적 농담글을 지인들에게 e-메일로 재전송했다가 곤욕을 치르고 있다.

미 몬태나 주 리처드 세불 연방판사는 지난달 20일(현지시간) 지인으로부터 받은 한 e-메일을 친구 6명에게 재전송했다. e-메일 글은 한 소년이 엄마에게 “왜 나는 흑인이고 엄마는 백인이에요?”라고 묻자 “버락, 네가 짖지 않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란다”는 내용으로 흑인을 개에 비유하는 듯한 농담성 글이었다.

세불 판사는 이 글을 재전송하면서 “이 글이 너무 감동적이어서 친구들에게 보낸다”고 이유를 붙였다. e-메일을 받은 세불 판사의 친구들은 다른 이들에게 이 글을 재전송했고, 이 같은 일이 며칠간 되풀이되면서 결국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등 일부 신문 기자들에게도 e-메일이 들어갔다.

재전송된 e-메일이 세불 판사의 계정이 붙은 채로 전달됐기 때문에 신문들은 이를 기사화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몬태나 주에서는 세불 판사의 사임을 촉구하는 항의가 잇따랐다. 이에 세불 판사는 지난달 29일 “대통령을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번 건은 그를 좋아하지 않는 것을 넘어선 행동이었다”고 공식 사과했다. 그는 또 “e-메일을 친구들에게 재전송한 것은 인종주의적 편견에서 비롯된 게 아니다”고 해명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1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사건에 대한 논평을 요구받자 “나는 그 보도를 보았지만 그에 대해 얘기할 게 없다”고 말했다. 카니 대변인은 오바마 대통령이 세불 판사의 e-메일을 보았느냐는 질문에 “모르겠다”며 대응을 피했다.

세불 판사는 지난 2008년 당시 조지 부시 대통령에 의해 연방판사로 임명됐다.

<민상식 인턴기자>
/m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