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P 그리스 신용등급 ‘선택적 디폴트’로 강등 파장
스탠더드앤푸어스(S&P)가 27일(현지시간) 그리스 국가신용등급을 일부 채무가 불이행 될 수 있는 ‘선택적 디폴트’ 단계로 낮춘 것은 그리스의 부채 구조조정 작업이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그리스 정부가 국채교환을 민간채권단에 강제할 수 있도록 한 조치가 이번 등급 하향의 직접적인 도화선이 됐다.

그리스가 2차 구제금융안을 받는다고해도 디폴트 위기는 가시지 않아 민간채권단의 자발적 국채 교환 참여가 신통치 않을 것이란 우려는 여전하다.

물론 이번 신용등급 강등이 이미 예견됐다고는 하나 그리스의 경우 우려가 늘 현실로 나타나고 있어 결국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라는 시나리오마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그리스 부채 구조조정 진통 불가피=그리스 2차 구제금융 지원 프로그램의 한 축으로 그리스 정부는 다음달 2일부터 민간채권단과의 국채 교환 절차에 돌입, 내달 12일까지 이를 마칠 계획이다. 민간채권단과 그리스 국채를 30년 만기 장기채와 현금으로 맞바꿔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총 2000억유로 부채 중 1070억유로를 털어낸다는 목표다. 민간채권단의 손실 분담률은 53.5%다.

하지만 국채 교환이 순조롭게 이뤄질 지는 미지수다. 추가 구제금융을 받는다고 해도 그리스의 국가 부도 가능성을 막기엔 역부족이란 우려 탓이다.

민간채권단과의 손실분담(PSI) 협상 과정 내내 채권자들의 국채 교환 참여가 저조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했던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이에 따라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지난 21일 그리스에 대한 최대 1300억유로의 2차 구제금융 지원안에 합의하면서 국채 교환에 동의하지 않은 채권단도 강제로 국채를 교환하도록 하는 ‘집단행동조항(CACs)’을 도입했다.

그리스 정부는 서명한 채권단이 전체의 66%를 넘어서는 시점에서 CACs를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채권단의 3분의 2가 동의하면 ‘자발적 채무조정’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S&P는 이날 성명에서 “그리스가 집단행동조항을 마련한 것은 그리스가 부채 구조조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향후 국채 교환 시 민간 채권단의 교섭력이 크게 떨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다만 S&P의 이번 조치는 일시적인 것으로 예고돼온 만큼 당장 금융시장에 미칠 파장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에반겔로스 베니젤로스 그리스 재무장관은 성명을 내고 “등급강등이 이미 예상됐던 일”이라며 “등급 강등이 그리스의 은행부문에 유동성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채교환이 마무리되고 나면 다시 등급이 상향조정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앞서 지난주 이미 프랭크 길 S&P 애널리스트도 웹사이트를 통해 그리스 등급 강등 가능성을 경고하면서 “그리스가 국채교환을 마무리한 후 곧바로 등급을 상향 조정해 새로운 등급을 부여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다만 “새 등급은 그리스의 국가부채가 지속 가능한 수준으로 줄어들 수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또다른 신용평가사인 피치는 지난 22일 그리스 국가신용 등급을 ‘CCC’에서 ‘C’ 등급으로 강등했었다. 하지만 ‘C’ 등급은 ‘제한적 디폴트’보다 한 단계 높은 등급이다.

김영화 기자/betty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