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기자수첩> 테마주 식중독 주범…식당주인? 식재료상?
갑자기 한 기업의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급등했다. 이유를 찾던 언론들은 해당 기업이 특정 정치인이 추진하는 정책과 관련이 있다는 점을 보도했고, 한 정보제공 업체는 이를 근거로 ‘OO 관련주’로 묶어서 일년에 수 천 만원씩을 받고 증권사들에 정보를 팔았다. 그 이후로 해당 기업의 주가는 정치적 이슈가 있을 때마다 급등락을 했다.

과연 누가 증시를 어지럽힌 시발점일까. 언론일까, 정보제공업체일까, 아니면 맹목적으로 달려든 투자자였을까.

정보제공 업체 인포스탁은 지난달 중순부터 금융당국으로부터 테마주의 생성 및 유포와 관련된 검사를 받고 있다.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지 금융당국 담당자에게 물었다. “협조가 잘 이뤄지고 있다”는 차분한 답변이었다.

그런데 인포스탁의 반응은 격했다. 언론에 배포한 입장소견서에는 “(조사가) 단 한가지라도 꼬투리를 잡기 위한 것으로 밖에 보여지지 않는다”며 흥분했다. 특히 인포스탁이 분류해 놓은 1500개 기업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것에 영 심기가 불편한 분위기였다.

책임소재도 돌렸다. 인포스탁 측은 “만약 분류한 데이터가 잘못됐다고 결론이 나고, 그 근거가 언론 보도라고 하면 잘못된 정보를 유포한 시발점은 우리가 아니라 언론사”라며, 자체적으로 테마주를 분류하는 증권사나 포털사이트는 왜 조사하지 않는지에 대해서도 불만을 떠뜨렸다. 요약하면 인포스탁의 잘못은 하나도 없다는 얘기다.

식당에서 음식을 팔았는 데 손님이 탈이 났다. 식재료에 문제가 있었던 탓이란다. 잘못된 식재료를 공급한 책임이 당연히 클 수 있다. 그렇다고 식재료의 문제점을 살펴보지도 않고 음식을 만들어 판 식당이 과연 모든 책임에서 자유로울까? 알고도 했다면 책임을 피하기 어렵고, 모르고 했다면 식당을 운영할 자격이 부족한 셈이다.

이번 조사는 식재료부터 음식, 병원(病源) 전반에 걸쳐있다. 테마주 문제를 잡으려는 것이지, 특정인을 타깃으로 한 건 아니라 믿고 싶다.

테마주 열풍에 지난달 신설된 금융당국의 테마주 특별조사반이 조만간 1차 조사 결과물을 내놓는다. 억울하게 조사받은 이들도 있겠지만, 일단 차분히 조사 결과를 기다려볼 때다.

<안상미 기자 @hugahn>hu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