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 中 탈북자 강제송환 비난 보고서 제출
마르주키 다루스만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중국의 탈북자 강제송환을 비난했다.

23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다루스만은 지난주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한 정기보고서에서 “많은 탈북자가 북한으로 송환되고 있으며 송환된 이들은 강제노동과 고문, 연좌제, 관리소 수감 등으로 고통을 받는다는 증언들이 있다”고 밝혔다.

또 한국 외교관과 민간단체 관계자들이 전한 지난해 북ㆍ중 국경경비가 더욱 강화됐다는 소식을 전제로, 북한의 이웃나라들은 난민지위에 관한 협약과 `농 르풀르망원칙‘을 존중해 모든 탈북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농 르풀르망 원칙은 박해받을 위험이 있는 국가로 난민을 송환해서는 안 된다는 국제법상 원칙이다. 다루스만은 이번 보고서에서 중국을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표현 수위를 더욱 높혔다. 이번에 제출된 보고서는 다음달 12일 제10차 유엔 인권이사회 정례회의에서 논의된다.

다루스만은 작년 8월에도 유엔총회에 제출한 정기보고서에서 북한 주변국가들에 대해 탈북자 지원과 보호를 촉구한 바 있다. 당시 보고서에서 “제3국 현지인과 결혼한 탈북여성과 자녀들이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해당국들이 이들에 대한 교육과 사회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약자, 정치범에 대한 석방을 북한에 권고하기도 했다.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직은 2004년 유엔 인권위원회(인권이사회의 전신) 북한인권결의로 신설됐으며 이사회 결의에 따라 총 6년에 한해 매년 임무의 연장 여부가 결정된다. 다루스만은 인도네시아 국가인권위원장, 검찰총장, 국회의원 등을 역임했으며 2010년 6월부터 비팃 문타폰 보고관 후임으로 활동하고 있다.

<최정호 기자@blankpress>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