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유엔 총회, 시리아 규탄 결의안 채택
유엔 총회는 16일(현지시간) 시리아의 시위 유혈 진압을 규탄하고 아사드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유엔은 이날 총회에서 아랍연맹 측이 내놓은 시리아 결의안을 놓고 표결을 실시해 찬성 137, 반대 12, 기권 17로 승인했다.

앞서 지난 4일 이와 비슷한 결의안을 놓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표결에서 반대표를 던져 거부권을 행사했던 러시아와 중국은 이번에도 반대 의견을 냈다. 하지만 총회 결의에서는 안보리 상임이사국도 거부권이 없어 결의안은 채택됐다.

결의안은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이 인권 탄압과 민간인 공격을 즉각 중단하고 권력을 부통령에게 넘겨주라고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아랍연맹은 시리아 유혈사태를 종식시키기 위한 아랍연맹의 계획을 15일 안에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총회 결의안은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국제사회의 의견을 반영해 정해진다.

바샤르 자파리 유엔주재 시리아 대사는“시리아가 종합적인 개혁을 준비하고 있다”면서“이번 결의안은 시리아에 대해 ‘편협한’ 시각을 담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비탈리 추르킨 유엔주재 러시아 대사는 러시아가 제출한 수정안은 거부됐다면서 러시아는 시리아와 그 국민들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중단 없이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러시아의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전날 오스트리아를 방문해 열린 기자회견에서“국제사회 일부 구성원들이 협상의 전제조건으로 시리아의 정권 교체를 요구한다면 이는 대규모 내전으로 가는 길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성원 기자@sw927>

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