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속보> 박희태 국회의장 사퇴…"모든 것은 제 탓…김효재에게 미안"
박희태 국회의장은 13일 국회본회의에 상정될 사퇴서를 제출한후 기자회견을 갖고 "모든 것은 제탓"이라며 "자신을 도왔던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미안하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또 "모든 책임은 다 안고 가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박 의장의 사퇴서 제출과 관련한 입장

"국민 여러분, 오늘 저는 국회의장 사퇴서를 제출했습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유구무언의 송구한 심정입니다.

여야를 떠나 우리 정치권의 오랜 관행이었다고 변명하거나 회피할 의사는 추호도 없습니다.

반세기 넘게 오로지 국가와 국리민복만을 위해 살아온 저의 명예가 무너지는 큰 아픔도 겪었습니다.

모든 것이 저의 부덕의 소치이며,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을 비롯해 당시 저의 일을 도왔던 모든 사람들에게 미안한 마음입니다.

그들에게 잘못이 없는 만큼 국민들께서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봐주셨으면 합니다. 이번 사건을 뼈저리게 반성하며, 모든 책임은 제가 다 안고 가겠습니다.

저의 희생을 통해, 우리 정치가 과거의 나쁜 유산을 극복하고 한층 발전하는 큰 계기를 마련하기를 강력히 희망합니다.

저는 그동안 국회의장으로서 국회의 합리적 운영, 국회의 세계화, 국회의원 의정활동의 적극적 뒷받침, 비정규직 직원의 정규직화 등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만 아직도 미흡한 채 떠나게 돼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저에게 사랑과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에게 송구한 마음과 감사의 인사를 거듭 올립니다.

앞으로 국민과 국가만을 따르는 순민의 길을 묵묵히 걷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2.13 박희태"

박 의장의 사퇴는 16일 본회의 안건으로 상정된후 처리된다.

손미정 기자 bal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