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韓은행 亞서 유럽위기 가장 취약”
한국을 바라보는 외국의 엇갈린 시각
무디스 위험노출도 분석
외부조달 의존비율 높아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은행 가운데 한국 은행이 유로존 위기에 대한 노출도가 가장 높다고 경고했다.

무디스는 최근 발간한 ‘아시아태평양은행: 2012년 5가지 위험시나리오’ 보고서에서 “호주와 뉴질랜드ㆍ한국ㆍ베트남 은행은 리먼사태 때보다 위험노출도가 낮은 점은 고무적이지만, 유로지역 위기가 더 심화할 경우 역내 타 국가 은행 대비 1차 여파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특히 한국의 경우 은행권 외화 예대율이 약 328%로 매우 높고, 총 자금조달에서 대외 시장성 자금조달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약 9%로 호주(19%)와 뉴질랜드(16%)에 이어 세 번째라며 우려했다.

무디스는 아태지역 내 16개 금융시스템을 유로지역의 극단적 위기상황에 대한 상대적인 위험노출도에 따라 ‘높은 수준’(4개국), ‘보통 수준’(10개국), ‘낮은 수준’(2개국) 등 3단계로 분류했다. 그런데 한국은 외부조달 의존비율과 함께 수출의존도도 ‘위험 수준’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종합평가에서는 ‘높은 수준’으로 분류된 4개국 가운데서도 베트남에 이어 두 번째로 위험한 국가로 지목됐다.

한편 무디스는 올해 금융기관을 위협할 5가지 위험시나리오로 ▷유럽 재정위기 확산 ▷중국 경제 경착륙 ▷아시아 부동산 거품 붕괴 ▷원자재 가격 하락 ▷호주 부동산 시장 침체 등을 들었다. 홍길용 기자/kyhong@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