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모비스 영업이익 감소…주가 곤두박질
목표주가 하향조정 잇따라

현대모비스의 주가가 곤두박질이다. 현대ㆍ기아차도 실적이 좋지 않았지만, 현대모비스는 이보다 더 좋지 않으면서 시장의 실망이 30만원 선이 힘없이 무너지는 주가급락으로 나타나고 있다. 외국계 증권사인 메릴린치와 JP모간, 도이치증권, 골드만삭스 창구에서 매도 물량이 쏟아지고 있다.

27일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16.3% 증가한 7조41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사상 최대 실적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익이다. 영업이익은 작년보다 1.5% 감소한 5870억원, 순이익은 7.2% 줄어든 6220억원에 그쳤다. 최대 현금창출원인 AS 부문의 수익성이 훼손되지는 않았지만, 매출 확대의 주역인 모듈사업부문이 수익성을 갉아먹는 모양새다.

김병국 대신증권 연구원은 “AS사업부 마진의 추가 하락이 제한적인 점은 긍정적이지만 전 분기 대비 늘어난 생산 물량 효과에 따른 고정비 흡수가 있었을 것으로 추산됨에 불구하고 모듈사업부 마진이 5.3%에 불과한 게 문제”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현대차그룹 생산물량 증가에 따른 고정비 감소효과를 뛰어넘는 현대모비스의 원가 상승요인 우려가 지속되고 기아차와 마찬가지로 주요 해외 법인의 이익정상화에 따른 유효세율 상승으로 법인세율도 22%에서 24%로 조정됐다. 각 사업부의 구조적 마진회복 시점은 중대형 운행대수(UIO) 증가와 브라질·슬로바키아 등 해외 신규 공장 양산 시점이 집중된 4분기 이후 가시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채희근 현대증권 연구원은 “원/달러 상승으로 모듈사업에서의 영업이익률 상승을 기대했지만 오히려 5.3%로 더 하락했다. 연구개발(R&D) 투자에 따른 인건비 부문 증가와 동유럽 등 신흥시장의 현지 환 가치 하락에 따른 생산법인의 환손실 때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익률 개선이 상당 기간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홍길용 기자/ky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