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삼성 ‘家’ 기업 투자 지역 부동산 인기~

- 삼성전자, 삼성엔지니어링, 신세계 등 ‘삼성 家’ 따라가면 오피스텔 수익률 높아
- 대규모로 건립, 근로자 임대 수요 多
- 높은 수입의 근로자, 임대료 개의치 않아 오피스텔 공실률 낮은 편

‘삼성 家 기업들이 들어서는 곳은 돈이 된다’라는 속설이 부동산 시장에서는 이미 사실처럼 받아 드려진 지 오래다.

‘삼성전자’가 들어선 수원, 화성 일대는 물론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강동구 ‘삼성엔지니어링’ 등이 같은 맥락에 찾아 볼 수 있는 사례들이다.


수원과 화성에 위치한 삼성반도체 공장 인근 아파트는 삼성전자는 물론 협력 업체 관련 종사자들의 주거지로 이미 정평이 나 있다. 워낙 대규모 산업단지이다 보니 근로자 수요가 꾸준해 매물도 많지 않고 오피스텔 공실률도 낮은 편이다.



실제 동탄신도시 인근 부동산 관계자에 따르면 “삼성반도체 근로자들의 수입이 높은데다 동탄 인근에 유흥시설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세입자들은 월세를 연체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며 “지역 내 오피스텔 수요의 80%가 삼성 또는 삼성의 협력업체 수요”라고 말했다.


이런 현상은 최근 삼성엔지니어링과 신세계 복합쇼핑몰(하남 유니온스퀘어)이 계획된 강동구와 하남시로 옮겨가고 있다. 강동구 일대의 아파트의 전세가가 유래 없는 강세를 보이는가 하면 오피스텔도 품귀현상을 빗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서울시 강동구 상일동 일원에 신사옥을 건설하고 있다. 대지 2만7천㎡에 연면적 18만㎡의 3개 건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약 7천 여명을 수용할 수 있다. 이미 지난 2009년 공사가 시작돼 올 4월 완공을 앞둔 상태다.


아울러 강일동과 상일동 일대에는 200여 개의 엔지니어링 기업과 공공연구기관, 관련 협회 및 단체가 입주하는 엔지니어링 복합단지가 들어서 당장 1만 5천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복합단지는 연면적 37만3000㎡ 규모로 건설돼 비즈니스타워ㆍ기술지원센터ㆍ연구개발시설ㆍ공동이용시설(컨벤션센터ㆍ교육시설ㆍ회의실) 등이 들어선다. 2013년 착공해 2016년 완공 계획으로 총 7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된다.


서울 강동구와 바로 인접해 있는 경기도 하남시 미사리 조정경기장 인근에는 신세계그룹이 2015년까지 쇼핑과 레저,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수도권 최대 복합쇼핑몰인 ‘하남 유니온스퀘어’를 짓는다. 11만 7000여㎡에 건축 연면적 33만여㎡ 규모로 쇼핑과 레저,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초대형 복합쇼핑몰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복합쇼핑몰에는 백화점, 패션전문관, 영화관, 공연 및 전시시설 등이 들어선다. 7천여 명에 이르는 직접 고용 창출효과가 예상된다. 외국인 관광객을 포함해 연간 1만명 이상이 하남시를 찾을 것이란 분석이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에 따르면 “삼성 엔지니어링의 경우 소형주택을 찾는 젊은 직원들이 많다는 점에서 오피스텔의 인기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월 60 ~ 65만원수준에 임대료가 형성되어 있으나, 삼성이 본격적으로 입주하기 시작하면 그 이상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강동구 길동에는 SK D&D에서 시행하고 대우건설에서 시공하는 ‘강동 큐브(QV) 2차’가 분양 중이다. 계약금은 10%이며, 중도금 60%는 전액 무이자가 적용 되어 초기 부담금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전용면적 12~19㎡ 오피스텔 95실, 도시형생활주택 236가구 규모로 총 331실로 구성되어 있다. 강동성심병원을 비롯하여 서울아산병원, 보훈병원 등 병원도 많아 임대수요가 풍부하다. 지하철 5호선 강동역과 도보로 5분 거리에 위치하여 산업단지 외에 서울 강남이나 여의도, 도심지역의 출퇴근도 용이하다. 인근에 SK D&D는 작년 5월 ‘강동 QV 1차’를 분양하여 1개월 만에 100% 분양을 완료한바 있다.


※ 분양문의 : 1599-5090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