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 2차 돈봉투 의혹… 연기는 펄펄 나는데 불땐 곳은 어디?
지난달 민주통합당 예비경선에서 돈봉투가 오갔다는 의혹이 언론을 통해 또 제기됐다. 실체는 정확하게 드러나지 않았지만 의혹은 커져가는 모양새다.

20일 임내현 민주통합당 진상조사단 간사는 “조사단엔 (이와 관련한) 어떤 내용도 제보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당내 누군가가 언론에 또 이야기를 전달한 것 같은데 (조사단은) 사실관계 확인은 계속한다”며 “필요하다면 지난번(인터넷 언론의 의혹 보도 당시)처럼 해당 방송사에 (제보자 공개 등)협조 요청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날 KBS는 지난달 26일 열린 민주통합당 예비경선현장 화장실에서 특정후보 측이 경선 30~40분 전 돈봉투를 누군가에 전달하는 걸 목격했다는 관계자 진술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 관계자는 “모 후보의 경우 (경선 전) 24일과 25일 돈을 많이 뿌렸다”면서 “(지지가) 약한 사람은 150만원, 확실한 사람은 300만원을 줬다”고 말했다.

KBS는 이날 보도에서 검찰이 조만간 관련자를 조사하고 현장 CCTV를 압수수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민주통합당 내에서는 이같은 보도에 대해 우려를 하면서도 실체없는 의혹만 언론을 통해 계속 제기되는 것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지난 9일 한 인터넷 언론이 지난해 12월 전국대의원대회 직전 한 예비후보 측이 PK(부산경남)지역위원장에게 돈봉투를 전달했다는 의혹 보도를 한 바 있다.

이 의혹에 대해 민주통합당은 진상조사단을 꾸려 자체조사에 나섰고, 보수단체는 검찰에 고발까지했으나 어떤 사실관계도 확인된 바 없다.

이번 보도 역시 앞선 의혹제기와 마찬가지로 실체없이 당의 신뢰만 떨어뜨리고 있는 데 대해 당 관계자들은 불편하기만하다. 한명숙 당 대표 역시 당선 직후 “사실관계가 확인된 것이 없는데 의혹을 확대해선 안된다”며 경계하기도 했다.

전당대회 당시 특정 후보 캠프 관계자는 “예비경선에서 중앙위원에게 돈봉투를 전달했을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이들은 향후 원내 입성을 원하는 지역위원장이거나 지자체 의원들이기에 몇 푼으로 매수하는 건 쉽지 않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선 이번 추가 의혹보도가 답보상태의 검찰 수사에 새로운 빌미를 만들어주기 위한 의도가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또다른 관계자는 “실체없는 의혹을 뒤지고 있는 검찰에게 수사 요건을 만들어주려는 의도가 엿보인다”라며 음모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박정민 기자@wbohe>boh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