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가시방석’ 한나라…양심선언 잇따르나
제2의 고승덕은 누구?

검찰 수사보다 책임론 무게

관련인사 소환 불가피할 듯

黨존립성 위협 파장도 관심



친이계 주요타깃 되나

두차례 전대 당내여론 주도

쇄신차원 실토압박 불가피

朴의장측 인사 줄소환 예고



고승덕 의원의 발언으로 촉발된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이 일파만파로 확산되며 여당 소속 나머지 의원들을 긴장케 하고 있다.

고 의원의 발언 이후 당 쇄신 차원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이 제2, 제3의 양심고백을 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하지만 돈 봉투 수뢰 사실 여부를 떠나 이 같은 경험을 고백하는 것 자체가 의원 개인의 정치적 생명은 물론 당의 존립을 위협할 파장을 몰고 올 수 있다는 점은 부담일 수밖에 없다.

9일 익명을 요구한 한나라당 현역 의원은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수사 결과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며 “당내 전대 등 선거과정에서 매표행위가 있었다는 것 자체가 충격이고 당 차원에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게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일단 검찰이 수사를 진행하며 사실관계를 확인하겠지만 그것보다 당 소속 의원들이 이 같은 치부를 대외에 밝힌 것 자체가 더 이상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인 만큼 당시 이를 추진했던 세력의 책임이 따라야 한다는 의미다.

고 의원이 지난 2008년 전대 과정에서 박희태 국회의장 측으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발언 이외에도 같은 당 조전혁 의원이 지난 2010년 전대에서도 한 원외 당협위원장으로부터 1000만원 돈봉투를 돌린 후보도 있었다고 밝혔다. 현 정권이 출범한 이후에도 당내 선거에서 매표행위가 만연했다는 것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문제의 돈봉투는 박희태 의장 측에서 받았다고 주장한 고승덕 한나라당 의원이 8일 서울 서초동 중앙지법에 출두해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고 의원만 돈을 받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제2의 고승덕 출연은 시간문제라고 말하고 있다. 
                                                                                              <정희조 기자 > /checho@heraldcorp.com


주목할 것은 두 차례 전대 과정에서 당내 여론을 주도했으며 당 대표가 나왔던 세력이 친이(친이명박)계 의원들이라는 점이다.

친이계 인사들은 현재 당내 쇄신의 대상으로도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매표행위를 주도한 의혹을 받고 있는 박 의장 측 인사들이 실제 검찰에 출석해 매표 대상 의원을 진술할 경우 이들 역시 수사선상에 오를 수밖에 없다. 때문에 당내에서는 검찰이 먼저 공개하기 전 해당 의원들의 ‘자진납세’가 먼저 이뤄지길 바라는 분위기가 강하다.

결국 당 쇄신 차원에서 친이계 의원들에 대한 실토 압박이 불가피해 보인다. 특히 4월 총선을 의식해 검찰이 가능한 이른 시일 내 수사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만큼 돈봉투 사건과 관련된 인사들의 줄소환은 불가피해 보인다. 때문에 매표 대상 의원들의 실명도 거론될 수 있는 점에서 검찰 수사가 구체화되기 전 돈봉투를 돌려준 의원들의 추가 양심선언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이 역시 당의 존립을 흔들 수 있다는 점에서 쉽게 결단을 내리기 어려워 보인다.

<조민선 기자> / 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