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스마트폰ㆍ태블릿 대중화로 PC 사용 감소“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대중화하면서 PC의 사용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최근 미국 보스턴ㆍ새너제이, 영국 런던, 중국 상하이, 대만 타이베이, 일본 도쿄 등 5개국 6개 지역에서 벌인 포커스 그룹(focus group) 조사 결과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기존 PC 의존도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태블릿PC 구매 당시에는 이를 PC의 대용품으로 생각하지 않지만, 일단 제품을 구비한 이후에는 PC 대신 태블릿PC를 많이 사용했다.

기존 데스크톱PC나 노트북PC는 키보드와 커다란 화면이 필요할 때만 사용됐다.

예를 들어 문자를 많이 입력해야 하는 프로그램을 구동할 때나 복잡한 그래픽이 필요한 작업을 할 때, 사진ㆍ비디오를 편집할 때, 고사양 게임을 할 때에만 PC를 이용한다는 얘기다.

그러나 이와 같은 작업은 주로 하는 활동(mainstream activities)도 아니며, 대부분 사람들이 종일 붙잡고 있어야 하는 일도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는 PC가 불필요하다는 것이 조사 대상자들의 생각이었다.

이용자 다수는 이메일에 답장을 하거나 특정 사이트에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외에는 문자 입력을 하지 않으며, 비교적 문자 입력이 많이 필요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할 때도 모바일 기기를 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들은 PC를 켜는 데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다는 불만을 갖고 있었으며, 단지 키보드와 마우스가 편리하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PC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가트너는 이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PC가 더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기가(primary device)가 아니라고 결론을 내렸다.

가트너는 앞으로 소비자들이 PC 교체 주기를 더 길게 잡을 것으로 예상하면서 판매자들은 ‘PC 이후(beyond PC)’의 기기 전략을 긴급히 수립할 것을 권고했다.

태블릿 PC 제조사들에는 제품이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거나 콘텐츠를 소비하는 장치 이상의 성능을 갖춰 평균적인 소비자에게 필요한 일상적인 컴퓨터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중점적으로 홍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