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청소년 10명중 1명꼴…“자살 생각해 본적 있다”
‘왕따’ 10대들 잇단 안타까운 죽음…그 실태는
10대 청소년의 안타까운 자살 소식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2일 대전에서는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한 여고생 A(17)양이, 지난 20일에는 대구의 중학생 B(16)군이 친구들의 폭력을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정부는 학교 폭력을 예방하겠다며 국무총리,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등의 주재로 각종 회의를 하고 있지만 어린 생명들의 안타까운 선택을 막지 못하고 겉돌고 있다.

문제는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10대 청소년 자살이 계속해서 이어질 공산이 크다는 점이다.

2011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만 15~19세 청소년 10명 중 1명은 지난 1년 동안 한 번쯤 자살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ㆍ진학문제, 경제적 어려움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학교폭력 등으로 대표되는 또래집단과의 갈등도 주요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이 지난 23일 공개한 학교폭력 전국 실태조사 통계에서도 “학교폭력으로 자살충동을 느껴봤다”고 답한 학생이 전체 응답자 10명 중 3명, 학교폭력으로 인한 고통을 호소한 학생도 10명 중 6명에 달했다.

청소년 자살은 원인이 매우 복합적이다. 한 가지 문제만을 염두에 둔 단순한 대안으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어렵다. 그럼에도 어른들은 일대일 대응 방식의 안일한 대안을 내놓고 있다.

한마음한몸자살예방센터 관계자는 “10대 자살의 경우 드러난 원인이 또래집단에 의한 것이라고 해도 그 배경에는 가정 문제 등 다른 문제와 연결돼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복합적인 문제와 배경이 얽혀 있는 경우가 많다”고 분석했다.

교육 전문가들은 “인성 교육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대책도 사건이 발생해야 대책을 내놓는 ‘사후약방문’ 태도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지난 7월 ‘폭력ㆍ따돌림 없는 학교 계획’를 발표하고 학교 경비 인력을 확대하고 학교문화선도학교를 지난해보다 2배가량 늘어난 300여곳을 지정하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매뉴얼은 아직도 완성되지 않은 상태다.

또 지난 7월 시ㆍ도교육청 산하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인 Wee프로젝트와 연계해 학교 폭력 가해ㆍ피해 학생의 ‘상담-치료-교육’을 강화하는 등 맞춤형 상담 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지만 정작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상담 인력 부족 등으로 실질적인 상담 지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박수진 기자/sjp1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