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사태로 일부 바이어 이탈 우려”
코트라 76개국 모니터링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일부 해외기업이 국내 기업환경의 불확실성을 우려해 벌써부터 투자계획 변경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코트라가 운영 중인 비상대책반이 76개국 111개 무역관을 통해 전 세계 해외 바이어 및 외국인 투자기업 동향을 모니터링한 결과 주로 아시아 국가 중심으로 국내 정세 상황 변화에 대비한 전략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싱가포르 가공식품 업체인 Rosen International은 김 위원장 사망으로 당장 한국산 제품을 수입하는 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전망했지만, 향후 정치적 불안상황으로 번질 경우 안정적 공급처 확보를 위해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통기업은 북한에 인접한 한국과 중국 지역에 나타날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일본 유통업체 ITO-YOKADO 관계자는 “지금 당장은 영향이 없지만 향후 사태가 어떻게 달라질지 모르기 때문에 이에 대비하고 있다. 특히 북한 접경지역인 한국 및 중국 내부에 영향이 따를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국내에 들어와 있는 외국인 투자기업도 김 위원장 사망에 따른 영향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파주에서 LCD 유리기판을 생산하는 일본 NEG 관계자는 “현재까지 대규모 증액투자와 관련해 본사에서 특별한 지시사항은 없지만 여러 각도에서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캐나다 태양광모듈 제조업체 Bridgepoint Group은 한반도의 불확실성이 확대될 경우 투자 보류 또는 투자 지역 변경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아랍에미리트연합 자동차부품사 Neha Auto Spareparts는 환율 움직임에 주목, 최근 환차익이 발생한 한국 수출업체에 공급가격을 인하하라고 요구했다.

이 밖에 미국 일부 기업도 향후 북한의 군사적 도발이 발생하면 물량 확보가 어려워져 한국 기업의 신뢰도가 추락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정태일 기자/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