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괜찮다는 말보다 구체적 근거제시해야”
전문가들이 말하는 해외 거래처 불안감 해소책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은 해외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거나 해외 바이어와 협상에 들어간 국내 기업에도 돌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해외 발주처나 바이어가 국제외교상의 불안을 이유로 행여 타국의 경쟁업체보다 불리해지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 탓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덮어놓고 괜찮다고 말하는 것보다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해외 발주처와 바이어를 안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우선 외국인투자자의 동향을 꾸준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코트라 김병권 전략사업본부장은 “과거 천안함이나 연평도 사건 때도 수주를 앞두고 있는 프로젝트 관리가 가장 중요했다. 그럴 때마다 가장 먼저 한반도 리스크에 대해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근거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작업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도 해외 발주처와 바이어를 대상으로 외국인투자자가 한국에서 발을 빼고 있지 않다는 자료와 MOU 체결 사례를 먼저 수집하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다.

특히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 중동 지역과 국내 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는 중국ㆍ동남아시아 지역을 집중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기업은 각 정부기관과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박진형 코트라 정보컨설팅본부장은 “김 위원장 사망 소식 직후 해외 바이어, 해외 프로젝트 발주처, 원자재 공급선, 외국인투자자의 움직임에 대한 일일 모니터링을 시작했다”며 “만약 해외 거래선이 한국과의 거래에 불안을 느끼거나 거래선을 변경하려는 움직임이 있을 경우 한국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기 때문에 기업이 이 정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북한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이 더욱 상승될 것이란 전망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따르고 있다.

고려대 유호열 북한학과 교수는 “김정일 사망 이후 북 지도부가 어떻게 방향을 설정하는가에 기업이 받는 영향도 달라지겠지만 일단 중국 영향력이 지금보다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아 개방화에 대비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분석했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도 “지금까지 북한은 강성대국 건설 시급성 때문에 북ㆍ중 경제협력을 추진했지만 본격적 개방은 상당히 부정적이었다.

하지만 김 위원장 사망으로 전향적으로 돌아설 수 있어 이를 활용한 중국의 동북아 연계개발 전략에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태일 기자/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