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정일 사망>재계 ‘북한리스크 시나리오 경영’ 불가피
헤럴드경제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과 관련해 20대 그룹에 긴급설문한 결과, 절반 가까이가 ‘2012 경영계획’에 북한리스크를 반영하겠다고 대답한 것은 그 만큼 ‘북풍(北風)’이 가져올 경영변수가 예사롭지 않음을 방증한다. 북핵 실험, 금강산관광객 피살, 연평도 도발 등 재계엔 작지 않은 북한 변수가 있어 왔지만 이번 김 위원장 사망은 북한의 체제를 뒤흔들 수 있는 가공할 위력이 있는데다 국제정세가 요동치면서 환율, 수출입 동향 등 기업 경영에 엄청난 리스크를 안겨줄 수 있다는 부담이 그 배경이다.

20대 그룹 과반수 이상이 현재로선 내년 경영에 북한리스크를 반영할 계획이 없다고 답은 했지만 이들 기업도 향후 북한 흐름에 따라 리스크 경영에 돌입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4대그룹의 한 임원은 “북한과 사업을 하든, 안하든 글로벌 지정학적 정세에 영향을 받지 않을 기업은 없다”며 “북한 체제가 안정을 찾으면 다행이지만 안보를 위협한다면 이는 곧 기업경영 불안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재계 “경영환경 위협이 가장 큰 복병”=이번 설문에서 20대그룹은 ‘북한리스크가 생겼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이 있는가’라는 물음에 ‘안보불안에 따른 경영위협’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대한민국 신뢰도 영향에 따른 투자유치 제한’이 뒤를 이었다.

한반도정세가 요동치면 그나마 올려놓았던 ‘코리아 프리미엄’은 사라지고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재현될 수 있다는 경계심이 짙어 보인다. 무역 1조달러 대국을 달성하고 2조달러로 향하는 상황에서 수ㆍ출입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반도 정세가 불안해지면 외국인들이 들어오는데 머뭇거릴 수 있고, 이는 외국인투자와 해외 프로젝트 수주 악영향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업계 관계자는 “국제정세가 불안해지면 해외는 그렇다고 해도 국내에서도 소비심리가 위축될 수 있다”며 “소비위축은 기업 경영의 애로로 직결된다는 점에서 민관합동의 세련된 대응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인식은 당장 북한리스크를 내년 경영에 반영하려는 기업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당장 북한변수를 내년 경영계획에 포함시키는 것엔 신중하지만, 북한 흐름이 긴박하게 돌아가면 ‘방어 경영’에 치중할 수 밖에 없어 투자나 고용의 경제 축이 흔들릴 가능성이 농후하다.

▶재계 ‘北 변수 시나리오 경영’ 돌입=4대그룹을 비롯한 재계의 대부분 기업은 김 위원장 사망 보도 후 이틀 째인 20일에도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 변화 가능성을 점검했다. 삼성 현대차 등 일부 기업은 계열사 사장들이 직접 긴급회의를 주재했고 환율 및 자금, 수출입영업, 해외 마케팅 등을 실시간으로 체크했다. 특히 해외 진출 기업들은 현지에서 들어오는 실시간 정보에 귀를 기울였다.

대북 사업과 직접 관련이 없는 기업은 일단 신중하다. 삼성 관계자는 “삼성은 대북사업이 없어 별로 달라질 것은 없다”면서도 “다만 금융시장 변동성과 함께 장기적으로 실물경제에도 영향이 있을 것을 보여 글로벌경기 불확실성에 대비하는 강도는 높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상황이 다른 기업도 적지 않다. SK는 국가 위기 상황과 관련이 큰 통신과 에너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에 관련 계열사들에게 만반의 대비를 지시해 놓은 상태다. 포스코는 환율 급등에 따른 철강 시장 변화에 따른 시나리오별 대응 전략을 분주히 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단체의 움직임도 긴박하다. 무역협회는 비상대책반을 가동해 교역에 악영향을 차단하기 위해 긴박하게 움직였고, 코트라는 수출 주문량과 기업의 투자 예정 계획이 변동이 있는지 면밀하게 점검했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생기지 않도록 정부와 민간이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할때”라고 강조했다.

<김영상ㆍ류정일ㆍ박영훈 기자 @yscafezz>

ys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