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 구제역과 조류독감 예방에 총력
서울시는 최근 전국에서 소나 돼지의 구제역 발병이 의심되고 철새의 조류독감 전염 가능성도 높아짐에 따라 14일부터 20일까지 구제역과 조류독감 특별방역 추진 상황을 긴급 점검한다고 13일 밝혔다.

긴급점검 대상 동물은 소, 돼지, 염소, 사슴 등 발굽이 둘로 갈라진 우제류와 닭, 오리, 거위, 칠면조, 꿩 등의 가금류다. 시는 이들을 사육하는 도시 외곽 농촌지역과 도심 속 일반주택의 소규모 사육시설을 모두 점검할 계획이다.

시는 서울지역 가축 사육농가의 23곳이 우제류 1234두, 98곳이 가금류 1742수를 사육 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시는 축산 농가가 매주 수요일인 ‘소독의 날’에 자율 소독을 할 수 있도록 소독약품 190포를 외곽 농촌지역 축산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다. 또 도심 일반 주택지역의 소규모 가금류 사육시설에 대해서도 ‘출입금지’ 등의 입간판 98개를 공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육시설별로 전담 직원이 사육주를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예방요령을 교육하고 의심동물 발생 여부도 확인하게 된다.

구제역에 대해서는 해외여행 후 안전수칙 준수와 예방접종이 중요하다고 보고, 해외여행자에 대한 안내를 강화하고 예방접종은 올해 3차에 걸쳐 완료했으며 내년 2월 중 4차 예방접종을 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에 겨울철 유입된 철새에서 저병원성 조류독감이 지속적으로 검출되고 있으니 가금류 사육자는 철새와의 접촉을 피하고 주기적으로 사육시설에 대해 소독을 실시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수한 기자 @soohank2>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