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P, 독일등 ‘트리플 A’ 국가들에 신용등급 강등 예고 파장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5일(이하 현지시간) 유로존의 15개국에 대해 신용등급을 강등할 수 있다고 밝힌 것은 유럽의 최대 경제 대국인 독일까지도 위험하다는 강력한 ‘경고장’으로 풀이된다.

특히 S&P의 이날 조치는 독일과 프랑스 정상이 파리에서 만나 재정협약과 관련한 극적 타결을 이룬 것에 찬물을 끼얹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독일과 프랑스 정상의 유로화를 살리기 위한 그랜드 바겐이 합의 몇시간 만에 유로존 회원국 신용강등 위기라는 첫번째 도전에 직면하게 됐다”고 보도했다.

S&P는 이날 성명을 내고 “유로존 회원국 17개국 중 키프로스와 그리스를 제외한 15개 회원국을 ‘부정적 관찰 대상자’에 올렸다”고 밝혔다.

S&P가 이번 조치의 배경으로 밝힌 ‘유로존의 시스템적 스트레스’에는 ▷유로존 전역의 신용 악화 ▷최상위 등급 국가의 국채금리 상승 ▷위기 대응을 둘러싼 유럽 지도자들의 의견 불일치 ▷정부와 가계의 부채 상승 ▷내년 유로존의 경기후퇴 리스크 등이 포함됐다.

문제는 S&P가 언급한 15개국에 유로존 최상위 신용등급(트리플A)을 보유한 6개국(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핀란드, 룩셈부르크, 네덜란드)이 들어 있다는 점이다. 이중 지난 수개월 동안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이 거론돼온 프랑스를 제외하고는 재정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는 국가들이다.

시장 전문가들은 “이들 국가의 신용등급이 내려가면 유럽의 위기해결은 또 한 번 좌초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또 강등 국가 전망에 대해서는 “프랑스가 하향조정될 가능성은 크지만 독일은 그렇지 않다는 시각이 우세하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는 전했다.

각국 정부 역시 신용등급 강등이 현실화되면 자본 조달 비용이 상승,유럽재정안정기금(EFSF) 확충을 비롯해 아일랜드, 포르투갈, 그리스의 구제금융 제공에 심각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염려했다.

S&P의 실제 신용등급 강등 여부는 오는 8~9일에 열리는 유럽연합(EU) 정상회의 결과에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S&P는 “유로존 정상회의가 끝나고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관련 국가의 신용등급을 검토해 결론 내릴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번 S&P의 조치가 EU정상회의 합의 과정에서 탄력을 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앞서 또 다른 국제 신평사 무디스는 지난달 27일 “유로존 위기가 고조되면서 연쇄 디폴트 가능성이 있다”며 “EU 전 회원국의 신용등급이 강등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무디스는 내년 1분기 중 EU회원국의 신용등급 재조정을 마칠 계획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국제 신평사의 무더기 신용강등 조치가 불필요한 위기를 고조시킨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FT는 “유럽 지도부 사이에서는 신용등급 하향조정이 더 큰 혼란을 부추긴다며 신평사를 상대로 제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천예선 기자/che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