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伊 내각 300억 유로 긴축안 채택..몬티 총리 월급 포기,반대여론 비등해 국회통과 미지수
마리오 몬티 총리 겸 경제장관이 이끄는 이탈리아 내각이 4일(현지시간) 재정위기 해소를 위해 세금인상과 예산삭감, 연금개혁 등의 내용을 담은 약 300억 유로(400억 달러)규모의 긴축안을 추진키로 했다. 몬티 총리는 고통분담 차원에서 월급을 받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탈리아 내각은 이날 국무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긴축ㆍ성장방안을 채택했다. 이를 통해 오는 2013년까지 균형재정을 달성한다는 목표이다.

몬티 총리는 회의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긴축안은 이탈리아를 살리기 위한 방안”이라며 “재정 적자와 부채를 강력히 통제해 이탈리아가 유럽 위기의 ‘도화선’이 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자신부터 총리와 경제장관으로서 월급을 받지 않겠다고 했다.

긴축안에 따르면 여성 근로자의 연금 수급 개시 연령이 내년부터 현행 60세에서 62세로 늦춰진다. 오는 2018년까지 66세로 추가 연장돼 남성 근로자와 같은 수준으로 조정된다.

남성 근로자의 경우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부담액 납부 기간이 40년에서 42년으로 2년 늘어난다. 주택과 사치품에 대한 세금이 늘어나며 부가가치세도 내년 2분기부터 21%에서 23%로 인상된다.

긴축안 채택 소식에 이탈리아 노조 등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이 개혁안이 국회에서 최종 통과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탈리아 최대 노조인 이탈리아노동연맹(CGIL)의 수산나 카무소 위원장은 “긴축안의 목적은 가난한 사람들을 제쳐놓고 돈을 버는 것”이라며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유로존 3위 경제국인 이탈리아는 작년 말 기준으로 국내총생산(GDP)의 120%에 달하는 1조9000억 유로의 정부부채를 안고 있으며, 최근 몇 달 새 국채 금리 급등으로 자금 조달 비용이 큰 폭으로 늘어나자 재정긴축 등을 추진해왔다.

홍성원 기자/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