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러, 입장바꿔 북한에 핵활동중단 촉구
러시아가 대북기조를 바꿨다. 북한에 핵 프로그램 중단을 요구하는 한편 핵확산금지 체제로의 복귀를 강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러시아 외무부는 1일 발표한 공보실 명의의 논평을 통해 “경수로 건설과 그 연료 보장을 위한 저농축 우라늄 생산을 빠른 속도로 진행하고 있다는 북한의 담화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면서 “북한의 지속적 우라늄 프로그램 추진은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키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논평은 “우리는 한 번도 원자력 에너지의 평화적 이용에 관한 북한의 주권에 의혹을 제기한 적이 없다”며 “하지만 이 권리가 보편적인 핵비확산 체제의 틀 밖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관련 결의 규정을 위반하면서 이뤄지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논평은 이어 “우리는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와 1874호에서 표현된 국제사회의 견해에 귀를 기울이고, 핵확산금지조약(NPT)과 국제원자력기구(IAEA) 보증체제로 복귀하기 위한 실질적 움직임을 시작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논평은 “그 첫 번째 행보로 우라늄 농축을 포함한 모든 핵 활동 중단을 선언하고, 연변 핵센터의 우라늄농축시설들을 사찰하도록 IAEA 전문가들을 초청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외무부는 “그렇게 함으로써만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6자회담 재개와 동북아 지역 평화와 안정을 위한 전제 조건이 갖춰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러시아가 북한에 핵활동 중단과 국제사찰단 수용을 이처럼 강하게 재촉한 것은 이례적이다.
러시아의 강도높은 논평은 우선 핵무기 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북한의 우라늄 농축 활동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동시에 교착상태에 빠진 6자회담을 되살리기 위해 그동안 북한의 핵 프로그램 중단과 사찰단 수용을 6자회담 재개의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으로 내세워 온 한국과 미국 등의 입장을 북한이 수용하라는 압박을 가한 것으로도 분석된다.
이는 그동안 무조건적 6자회담 재개와 회담 과정에서의 핵문제 논의를 요구해온북한 측 주장에 상당 정도 공감을 표시해오던 러시아의 기존 입장에 일정 부분 변화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