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유로존 재무장관회의 IMF에 손벌리기로..EFSF 1조원 증액 합의엔 실패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재무장관들은 역내 재정위기 확산을 막기 위해 국제통화기금(IMF)의 재원을 끌어다 쓰기로 했다. 유럽재정안정기금(EFSF)을 확충한다는 점엔 합의했지만, 위기진화를 위한 액수인 1조 유로라는 목표엔 도달하지 못해 내놓은 방안이다.

AFP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29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유로그룹 회의에서 각국 재무장관들이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장클로드 융커 룩셈부르크 총리 겸 유로그룹 의장은 “‘양자대출(bilateral loans)’방식으로 IMF 재원을 끌어들이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며 “IMF가 EFSF와 협력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날 회의에선 일부 재무장관이 유럽중앙은행(ECB)이 IMF를 통해 재정위기에 빠진 유로존 국가 를 우회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뤽 프리덴 룩셈부르크 재무장관은 “EFSF 혼자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기 때문에 우리는 문제해결을 위해 IMF, ECB와 함께 해야 한다”고 했다.

회의는 이와 함께 채무위기 확산을 막는 방화벽 구실을 할 EFSF의 구제펀드의 규모를 현재 4400억 유로에서 더 늘린다는 데엔 합의했다. 이 액수는 이탈리아와 스페인을 구제하기엔 모자란 액수로 유럽연합 정상들은 지난 10월 1조유로까지 확대하자고 했었다.

장관들은 공공 및 민간 투자자들인 EFSF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공동투자기금을 만들고 EFSF를 활용해 유로존 국채 투자자들의 손실을 20~30% 보전함으로써 투자자들을 안심시킬 보험을 제공하자는 데도 합의했다.

한편 이날 장관들은 그리스의 채무불이행을 막기 위해 1차 구제금융 6회분 80억유로를 집행하기로 했다.

홍성원 기자/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