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시리아 “경제전쟁” 맞불
아랍연맹 경제제재에 초강수

NYT  “시위대에 보복성 발언”

자국민 유혈진압을 규탄하며 아랍연맹(AL)으로부터 고강도 경제제재를 받은 시리아가 ‘경제전쟁’이라는 초강수로 맞받아쳤다.

29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시리아의 왈리드 무알렘<사진> 외무장관은 28일(현지시간) TV연설을 통해 “아랍연맹의 제재는 경제전쟁의 선포”라며 “위기 해결을 위한 모든 기회를 차단한 것”이라고 맹렬히 비난했다.

무알렘 외무장관은 “시리아 정부는 최근 시위에 따른 위기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창을 모두 열어두고 있었지만, 그들(아랍연맹)은 이를 모두 닫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불에 탄 시신 등을 담은 사진을 보여준 뒤 “이번 제재는 시리아에서 이런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테러리스트의 존재를 부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시리아 정부는 시위대를 외세의 음모로 움직이는 반정부 세력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밖에도 그는 “시리아 정부가 다른 아랍국가들에 있는 자산 95~96%를 이미 철수시켰다”면서 “이는 시리아 국민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덧붙였다.

NYT는 무알렘 외무장관의 발언이 ‘보복’을 암시한다며 “시리아 정부의 이 같은 반발이 8개월간 지속된 바샤르 알 아사드 대통령 퇴진을 주장하는 시위대 탄압에 더욱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앞서 아랍권 22개국으로 구성된 아랍연맹은 27일 ▷시리아 정부의 자산 동결 ▷중앙은행과 금융거래 중지 ▷필수품을 제외한 무역단절 ▷시리아 고위 관료의 국외여행 금지 ▷시리아행 민간 항공기 운항금지 ▷시리아에 대한 투자 금지 등을 포함한 제재안을 발표했다.

유럽연합(EU)의 27개 회원국도 시리아의 에너지, 금융 부분에 대한 추가 제재를 강화하고, 이를 다음 달 1일 EU 외무장관회의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노틀담대학의 국제사회 제재 전문 조지 로페즈 교수는 “이번 제재가 시리아 정부와 민간의 자산동결을 골자로 하고 있다”며 “이는 그동안 아사드 대통령을 지지하면서 경제 특권을 누려온 시리아 엘리트 집단에게 아사드 정권을 계속 지지할지에 대한 선택을 강요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리아에서는 아사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가 발생한 지난 3월 이후 지금까지 3500명 이상이 숨진 것으로 유엔은 추정하고 있다. 

천예선 기자/che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