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명하 KPGA 신임 회장...외부영입 공약 먹혔지만…
‘풍산그룹 류진 회장 카드로 KPGA 회장은 됐지만…’
죽은 제갈공명이 산 사마중달을 이긴 격이다. 이명하(54·사진) 씨가 한국프로골프협회(이하 KPGA)의 제14대 회장으로 당선됐다. 통산 5승을 거둔 프로선수 출신인 이 씨는 23일 서울 송파구 송파여성문화회관에서 열린 KPGA 회장선거에서 총 투표인단 1021명 중 523명이 참석한 가운데 267표를 얻어 250표에 그친 최상호(56)씨를 제치고 회장으로 당선됐다. 이 회장은 “회장으로 당선되면 외부인사를 영입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어 표를 얻었다. 이 회장과 뜻을 같이 한 한장상 고문이 후보에서 사퇴하자 외부인사 영입을 원하는 회원들의 지지표가 몰린 것. 따라서 이 회장은 사실상 외부 영입이 이뤄질 때까지 한시적으로 회장직을 맡게 될 전망이다. KPGA 회장직의 임기는 2012년 1월1일부터 4년이다.
하지만 과연 이 회장의 공약에 진정성이 있느냐는데 많은 이들이 의문을 품고 있다.
일단 현재 KPGA 정관상 외부인사는 회장이 될 수 없다. 따라서 먼저 외부인사도 회장에 선임할 수 있도록 정관을 개정해야 한다. 대의원 회의를 거쳐야하는 만큼 갑론을박이 이어질 수도 있고, 선수 출신 회장을 원했던 측이 대립각을 세울 가능성도 있다.
무엇보다 어떤 기업인을 영입할 것인지 자체가 불투명하다. 이 신임회장은 풍산그룹의 류진 회장을 추대하겠다고 밝혔으나 류 회장은 이미 이달 초 “내 뜻이 왜곡될 수 있어 누가 당선되더라도 회장직을 수락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선거 전후에도 계속해서 류 회장의 이름이 계속 거론되는 것에 대해 풍산 측은 강경한 어조로 불쾌한 심경을 드러냈다. 물론 류 회장은 한국이 2015년 프레지던츠컵을 유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고, 골프에 대한 애정도 많은 경영인이라는 점에서 적임자이지만, 차기 회장선임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에 이 회장이 선거 전 추대하려고 염두에 뒀던 기업인 영입이 무산돼 현재 마땅한 대안이 없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따라서 내년도 대회준비를 시작해야할 KPGA는 정관개정과 회장영입이라는 숙제를 떠안아 자칫 기존의 대회 개최마저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김성진 기자/withyj2@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