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농협마저…가산금리 장난에 서민만 피해
검찰의 저축은행 대출비리 수사가 한창인 가운데 대표적 서민금융기관인 농협 산하 군포, 의왕, 안양 등 단위농협들이 대출자 동의 없이 가산금리를 인상해 수십억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정황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수원지검 안양지청은 조직적으로 대출비리를저지른 정황이 포착된 군포농협, 의왕농협, 안양농협을 이날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들 단위농협 사무실에서 대출 관련자료 일체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앞서 내사를 통해 단위농협들이 대출자 동의 없이 가산금리를 인상해 수십억원의 부당이득을 챙기는 등 불법영업을 해온 단서를 포착했다. 검찰은 압수자료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해당 농협 임직원 가운데 책임자급과 조직적으로 가담한 정황이 있는 직원을 가려내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단위농협들은 가산금리를 멋대로 높여 농민 등 서민 예금자들로부터 부당이득을 챙겨온 것으로 조사됐다. 통상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그에 연동된 금융기관들의 대출금리(기준금리+가산금리)가 낮아져 대출자들의 이자부담이 그만큼 경감된다. 하지만 기준금리를 낮춰도 단위농협 같은 여신기관이 가산금리를 높이면 대출금리가 유지되거나 심지어 높아져 대출자들에게 돌아가야 할 이자혜택이 여신기관의 부당이득으로 남게 된다.

검찰은 단위농협 가운데 상당수가 감독당국의 허술한 감시망을 피해 이 같은 불법적인 영업 관행을 지속해온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헤럴드 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