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꼬투리잡는 민주 “MB, ISD 스스로 문제점 인정”
이명박 대통령의 ‘새로운 제안’에 민주당 지도부가 이번엔 투자자ㆍ국가소송제도(ISD) 조항의 문제점을 대통령이 자인했다고 꼬투리를 잡고 나섰다.

1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는 “미국에서도 한ㆍ미 FTA 발효 후 ISD를 논의할 수 있다는 공식 논평이 나왔다고 한다”며 “아직 비준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ISD 문제점을 양국이 인정했다고 하면 국회 비준 전에 재협상을 통해 ISD를 폐기하고 문제의 근원을 없애는 게 순서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표 원내 대표 역시 “이 대통령의 제안은 미흡하고 실망스럽다”며 “비록 (재협상 시점이) 한ㆍ미 FTA 발효 후 3개월 이내이지만 어쨌든 대통령이 ISD 조항의 문제점을 인정한 것 아니냐”며 “이 대통령의 제안을 의원총회에 보고한 뒤 진정 나라와 국민에게 최선이 뭔지 의원들에게 묻고 의원들의 총의에 따르고자 한다”고 말했다. 두 사람 모두 대통령의 새로운 제안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기보다는 ISD 조항의 문제점을 대통령도 스스로 인정했다는 데 더 무게를 뒀다.

대표적인 강경파인 정동영 최고위원은 ISD 조항을 ‘독만두’에 비유하며 “이 대통령이 오죽 급했으면 일방적으로 (국회를) 찾았겠느냐”며 “한ㆍ미 FTA 비준 전 ISD 조항을 먼저 폐기해 문제의 근원을 해결하라. 손 대표의 의견과 같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 나머지 최고위원도 ISD 조항의 폐기를 비준의 조건으로 다시 언급하며 민주당의 입장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조민선 기자/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