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출 길 막힌 저신용자… 저축은행에서 급전 마련해볼까
최대 연 49%의 이자를 받다 금융당국에 적발된 대형 대부업체들이 영업정지 위기에 놓이면서 소액 급전이 필요한 저신용자들이 설 땅을 잃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금융전문가들은 저신용자들이 자칫 연리 200% 이상의 불법 사금융시장에 몰릴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급전이 반드시 필요한 사람은 대안으로 저축은행을 방문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8일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솔로몬저축은행은 대형 저축은행 중 유일하게 최저신용자도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인 ‘와이즈론’을 취급하고 있다. 와이즈론은 1등급부터 등급 외 신용자도 이용할 수 있으며, 대출 한도는 100만원부터 7000만원까지 다양하다. 최고 금리는 연 38%지만 대출 조건에 따라 저신용자인 7등급은 연 18%, 등급 외 신용자는 연 23%까지 최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

더블유(W)저축은행은 인터넷으로 대출 신청이 가능한 ‘e-피노키오론’을 판매 중이다. 대출 한도는 500만원부터 1000만원까지 가능하고 금리는 연 29.9~37.0%가 적용된다. 더블유저축은행 관계자는 "대부업체 이용 고객 중 급전이 필요한 우량 대출자들이 이용하기에 딱 맞는 상품"이라면서 "신청 후 간단한 확인 절차를 거쳐 바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소개했다.

현대스위스저축은행도 인터넷 소액 대출이 가능한 ‘스피드론’을 취급하고 있다. 별도의 심사 절차가 없어 7~8등급 신용자들이 많이 찾고 있다. 금리는 연 24.9~28.9%가 적용된다.

푸른저축은행의 신용대출도 급전이 필요한 저신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다. 금리는 연 10.5~12.0%로 저축은행권에서는 가장 낮다. 푸른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신용자에게 특화된 대출상품인 아니지만 신용대출을 통해 급전을 마련할 수 있다"면서 "다만 대출자별 심사 기준이 엄격해 자격 요건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지방에서는 인천 금화저축은행이 8등급 신용자까지 연 12~14% 금리로 일반신용대출을 취급하고 있고, 부산 지역에서는 고려저축은행을 이용하면 ‘가이드S론’을 통해 7~9등급 신용자도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대구에 있는 드림저축은행은 최고 연 12.5% 금리로 신용등급 10등급까지 개인신용대출을 취급하고 있다.

<최진성 기자/@gowithchoi>

i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